지난해 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국내에 총 1,566대의 산업용 저녹스(NOx)버너가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실적인 1,546대에서 불과 1.3% 오른 수치다.

환경부는 지난 2006년부터 대기질환경 개선을 위해 주로 산업용으로 쓰이는 중·대형 보일러에 설치되는 버너를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하거나 신규로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지원해왔다.

정부의 저녹스버너 보급확대 지원사업이 전개된 지 10여년이 지났음에도 전국적으로 연간 제품 설치물량은 1,500대 선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산업 전분야에 걸쳐 정부의 친환경 프로젝트에 따라 연간 수만대 규모로 보급이 체계화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그 시장규모가 매우 영세한 실정인 것이다.

지난해부터 2톤급 이상의 보일러에 대한 저녹스버너 설치가 법제화됐음에도 지난해 설치물량이 증가율이 1.3%에 그친다는 것만 봐도 국내시장이 정체돼 있음을 알 수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미국, 유럽, 일본 등에 비해 열악한 정부의 예산 편성이 가장 큰 문제라 지적하고 있다. 현재 저녹스버너 설치보조금은 보일러 용량(0.3톤/hr~10톤 이상/hr)별로 대당 적게는 400만원에서 많게는 1,429만원까지 차등 지급되고 있다.

이는 버너 전체 설치금액의 최대 3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보니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 저녹스버너 보급 활성화를 위한 홍보도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최근 대기질 개선 및 국내 주요 기간산업의 친환경화를 기조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예산 확대편성과 더불어 보다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강구함으로써 국내 버너시장 확대기반 마련의 첨병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