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어드밴스드 울산 PDH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23일 PDH 공장 준공식

SK가스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와 손잡고 LPG 기반의 가스화학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SK가스를 비롯한 사우디아라비아 석화사 APC(Advanced Petrochemical Company)사, 쿠웨이트 국영 석화사 PIC(Petrochemical Industries Company)사의 3자 합작법인인 SK어드밴스드는 지난 23일 울산광역시 남구 소재 PDH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주형환 산업통산자원부 장관과 김기현 울산시장, 새누리당 박맹우 의원 (울산 남구을) 등이 참석했다. 또한 김정근 SK가스 사장, 김철진 SK어드밴스드 사장을 비롯해 알 물헴 (Al Mulhem) 사우디 APC 회장, 알 파후드 (Al Farhoud) 쿠웨이트 PIC 사장을 비롯해 협력사 관계자 250명이 자리를 빛냈다.

SK어드밴스드 울산 PDH공장은 울산시 남구 신 항만 인근 10만5785㎡(32,000평) 부지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건설됐으며 연간 70만톤의 프로판를 원료로 60만톤의 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다. 지난 3월에 시운전을 시작하여 현재 정상 가동 중이고 생산된 프로필렌을 국내 및 해외 수요처에 공급 중이다.

PDH는 Propane DeHydrogenation(프로판 탈수소화)의 준말로 프로판을 탈수소하여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프로필렌은 플라스틱, 합성섬유 등의 기초 유분으로 쓰인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작년 3월 대통령 중동 순방의 성과가 실제로 나타난 사례이자,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가 각자의 강점을 결합하여 경쟁력 있는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에 성공한 사례”라고 말했다.

특히 울산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울산시는 2014년 APC, SK가스와 ‘투자유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PDH 공장 착공과 APC 외자유치에 큰 도움을 주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SK어드밴스드는 투자협약부터 준공까지 모든 과정을 울산시와 함께 해온 가족 같은 기업이며, SK어드밴스드의 성공이 울산의 성공이자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김정근 SK가스 사장은 “석유화학 사업에 원료와 자본을 보유한 중동 산유국과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다운스트림 사업을 추가적으로 추진하여, PDH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SK가스는 SK어드밴스드 PDH사업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약 1만2000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를 비롯해 약 12조원의 무역수지 개선효과 등 국가경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했다.

▲ 울산에 위치한 SK어드밴스드 공장전경.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