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수소차 및 충전소 중점 보급도시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창원시를 선정했다. 이들은 모두 올해 연말까지 각 수소충전소 1기씩을 건설해야 한다.

현재 광주시와 울산시는 융·복합 수소충전소를 올해 각 1기씩 구축하고자 기존 충전소 사업자와 사업계획서 등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현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다.

반면 창원시는 사업자 선정을 하지 못해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수소충전소 건설을 준비하고 있고, 빠르면 이달 착공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세 지자체는 올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나름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과연 올해 수소충전소 3기가 모두 완공될 지는 의문이다.

각 지자체에서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정부가 검토를 완료하고, 지자체는 자체 입찰공고를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과 관련된 사업자를 선정해 수소충전소 건설에 착수해야 하지만 벌써 6월이다. 학계에 알려진 수소충전소 구축기간은 약 9~10개월이고, 일본 북오사카에 구축된 융합스테이션은 구축기간에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됐다. 우려가 제기될 만하다.

수소충전소 구축과 관련해 지자체는 최대한 서둘러 7~8월경 자체 입찰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융·복합 충전소로 구축되다 보니, 정부가 관련 법 개정과 개선을 진행해 줘야 한다는 입장도 표출했다.

법규와 관련돼 현재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주축으로 마련에 힘쓰고 있는 상황이지만, 지자체의 계획대로 7~8월 사업자를 선정해고 바로 건설에 착수하기 위해선 법 개정도 늦어도 내달 안에는 마련돼야 한다는 계산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온실가스감축과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고, 이에 맞춰 수소충전소 보급도 전개하고 있다. 허나 이 추진이 향후 유명무실과 단발성이 되지 않기 위해서 정부와 지자체는 정확한 추진 계획을 세워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