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6일 열리는 한국가스공사 임시주주총회에서 관리 및 기술부사장 선임이 이뤄질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가스공사 노조가 기술부사장 후보의 선임을 반대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가스공사 지부(지부장 황재도)는 최근 "기술부사장은 가스생산 및 공급분야의 컨트롤타워로써 천연가스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공공복리에 이바지해야 하는 중요한 요직이다. 하지만 이번에도 정부의 지나친 인사개입 및 전횡이 여전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후 후보자에게 제기되고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한 확인절차를 진행했다. 지난 6월 10일 비상임이사에게 후보자에 대한 지부의 입장을 설명했고 15일 후보자에게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그러나 제출시한을 넘기면서 지부의 요구를 묵살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이라크법인장인 김 후보자는 지난 2013년 12월 IS로 인해 아카스 가스전의 치안이 불안한 상황에서 약 2억불에 가까운 기자재를 발주하는 등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의사결정을 했다는 주장이다. 당시 만수리아 가스전의 운영사인 TPAO(터키)는 당시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투자를 거의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기자재 발주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대체사업을 추진했으나 이마저 성사여부가 불투명해 추가적인 대규모 투자비용 발생이 불가피해 회수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딜레마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이다.

이어 노조는 "기술부사장은 공사 전체 인원의 약 2/3에 해당하는 거대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그러나 2011년 말부터 인적 네트워크와 각종 중요 정보를 거의 독점함으로써 후임자 양성에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지난 2014년 국정감사 당시에도 과다한 출장비 지출과 관련한 국회의원의 지적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올해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가스공사 임금피크제 적용대상자는 총 30명으로 이중 1급은 10명인데 특정인에 대해서만 2년간 특혜를 주는 것은 인사형평성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임금피크제도의 취지에도 벗어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노조는 "현재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문제와 관련하여 국회, 산업부, 언론 등 외부기관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제 조직 내부의 소모적인 갈등을 멈추고 후보자 본인의 자진사퇴를 강력히 요청하며 이를 거부한다면 공사 조직의 명예를 걸고 또 다시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대해 김 후보자 측의 한 관계자는 "당시 아카스 사업장에 대한 기자재발주는 사업특성상 발주국에 대해 가스공사의 사업 추진의지를 밝히고 신뢰유지 차원에서 내린 불가피한 최적의 결정이었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