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최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교통체계 개편을 포함하는 주요 미세먼지 발생원의 저감 방안, 피해를 받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및 예보관리 강화 방안 등을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지난 28일 발표했다.

이 가운데 박근혜정부가 추진했던 경유택시보급 정책 폐지안이 포함됐다. 지난 2015년 9월부터 경유택시에도 화물·버스 수준(345.54/리터)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택시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함으로서 1급 발암물질을 내뿜는 ‘경유택시’도입을 확정한 바 있다. 다만 제작차 업체에서 차량을 제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친환경 교통수단 인센티브 지원방안 중 하나로 LPG자동차 사용제한 규제 완화를 지목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LPG차는 일반인들이 선택하기에는 각종 제약이 많아 보급대수가 해마다 줄고 있다. 만약 SUV차량을 비롯해 보다 다양한 차량을 대상으로 LPG를 허용할 경우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정부에서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전기차·수소차를 보급하기 전까지 LPG자동차는 대기오염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