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지난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제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가 열렸고, 이날 수소차를 대표 수출품목으로 지정해 대중교통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간다는 계획 발표에 수소산업계는 반색을 표하고 있다.

이도 그럴 만한 것이 우리 정부가 세계시장 속 수소산업의 발 빠른 움직임에 맞춰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기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새로 설정해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회의를 통해 수출품 확대 품목 계획에 수소차를 포함했다는 내용을 발표함에 따라 확실히 지원 하겠다는 쐐기를 박았기 때문이다.

정부 방향에 맞춰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창원시는 올해 수소차 12대를 관내 일반법인 및 기업체에 보급한다고 밝혔으며, 광주는 카쉐어링 서비스를 울산은 수소택시를 연내 시범운행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수소산업 확산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되던 ‘수소 안전’ 문제를 시민들이 직·간접적 이용을 통해 체험하게 함으로써 인지도와 수용성 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정부 및 지자체의 복안으로 보여 진다.

정부 추진에 발 맞춰 지자체 및 산업계는 하나로 뭉쳐 보다 빠른 추진력과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기술력의 국산화률 상승 등 속력을 올려야 한다. 더불어 시민들이 수소차를 비롯한 수소에너지를 이용한 시설에 대해 안전하다는 인식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빠른 속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한 정확성이다.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길이 열린 만큼, 정부·지자체·산업계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을 본받아, 수소에너지원을 이용할 시민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수소산업 확산이 적기인 지금, 속력을 내 추진을 하되 정부·지자체·산업계는 정확한 역할분담을 통해 실 사용자들의 눈높이에서 다가가야 2020년에 완벽한 목표달성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