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퓨얼셀 전희권 상무(왼쪽 첫 번째)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선 운영경제성 및 인센티브제도 도입이 절실하다고 토로하고 있다.

2016 그린 수소에너지 포럼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내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선 정부 보조금 지원 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운영경제성 확보방안은 물론 분산발전으로의 인센티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또 다시 제기됐다.

지난 21일 울산MBC컨벤션(울산 중구 소재)에서 (사)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이치윤)와 (재)울산테크노파크(원장 김창룡)가 주관한 ‘2016 그린 수소에너지 포럼’이 이치윤 회장, 김창룡 원장 및 수소업계, 학계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포럼은 에너지의 미래를 수소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있어 프로세스의 기술을 높이고 수소솔루션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산·학·연 관계자들의 정보공유는 물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원 책임연구원은 ‘국내 수소제조 및 저장 이용기술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책임연구원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수소인프라 구축 문제를 닭과 달걀의 관계에서 탈피하고, 함께 고심해야 할 시점”이라며 “자동차의 시장이 열리면 자연스럽게 인프라는 늘어나겠지만, 첫 단추는 함께 꿰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수소인프라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의 수용성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시장 확대를 위해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패널토의에서 에스퓨얼셀㈜ 전희권 상무는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및 보급현황과 발전방안’ 발표를 통해, 국내 가정·건물용 연료전지의 보급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정부 보조금 정책만으로는 지극히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 상무는 “발전용 연료전지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제도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등 인센티브 제도를 통해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반면, 가정용 연료전지는 그린홈 100만호 보급 사업을, 건물용은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설치 의무화 제도를 통해 보급이 될 뿐, 발전용과 같은 정책적인 지원이 없다”고 꼬집었다.

즉, 가정용 연료전지의 경우 보조금을 통해 정부가 연료전지 설치를 장려하고는 있지만, 에너지 비용 등 에너지 구조가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보조금 지원만으로는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를 꾀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또 그는 건물용 연료전지의 경우 저렴한 상업용 전기 비용에 비해 운영비가 높아 운영경제성 확보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전희권 상무는 “도시가스 요금 역진제 도입 등 가정·건물용 연료전지의 운영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특히, 연료전지가 분산전원의 탁월한 장점을 살려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 확대를 가속화 하고 있는 미국 SGIP 정책처럼, 정부도 분산발전원으로 연료전지의 장점을 인지하고 RPS·REC와 같은 인센티브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에 뒷받침돼야 보급이 활성화 될 수 있다”며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