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서울시청 옆 프레스센터에서 LPG용기 관리제고 간담회가 지난 19일 열렸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라는 이유로 기자는 강제퇴장을 당해 구체적인 논의사항은 참석자들과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LPG용기 이력제는 정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난 2014년부터 의지를 갖고 시범사업도 진행 중에 있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했고 효율적인 측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LPG용기 이력제는 용기에 전파식별장치(RFID)를 부착하고 제조·유통·검사정보 등을 기록하여 재검사를 누락하거나 부실검사가 있었는지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또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재검사과정이 자동으로 기록되고 관리되어 검사항목의 누락여부를 감시할 수 있는 LPG용기 검사공정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당연히 용기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LPG용기는 사양산업이고 도심 외곽지역에서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한다. 최신 IT기술이 도입되면 LPG판매가격은 더 오를 수밖에 없고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된다.

특히 LPG용기 이력제가 도입되면 모든 데이터는 제 3의 기관에서 관리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인력 및 시스템 유지를 위한 예산투입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LPG공급자들은 자신들의 영업기밀이 누출될 수 있다며 강한 우려감도 내비치고 있다. 사양화되고 있는 LPG용기에 전파식별장치, 사물인터넷 등 최신 시스템을 접목하는 것은 ‘소달구지에 GPS를 장착하는 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LPG용기 이력제는 정부 관계기관의 의지대로 밀어부칠 게 아니라 LPG산업 종사자와 국민의 편익 측면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를 의논해 중도포기 또는 부작용 없는 완벽한 시스템 구축 중 택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