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그동안 수소차·충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해 많은 정책과제와 조직 형성 등의 움직임을 보였으나, 수소산업의 활성화를 이끌어갈 중심축이 없어 보급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그간 관련업계가 미국 H2USA 협의체 등 해외 사례를 모델로 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정부에 요구해온 결과, 지난 24일 정부 등 국내 22개 민·관이 모여 ‘수소 융합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라는 민관협의체를 발족했다. 이에 얼라이언스의 발족배경과 추진계획을 알아본다.

정부에서 민간중심으로 가교 역할 수행
정책과제 발굴·지원체계 구축 등 업계 참여 유도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충전소 100기 건설 목표

얼라이언스 왜 만들어졌나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산업의 새로운 경쟁력과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에 적극 가담하기 위해 발족했다. 이에 수소 관련 정부부처(3개)와 지자체(3개), 수소차·부품업체(3개), 수소제조·유통업체(2개), 수소충전소 설치 업체(5개), 도시가스 및 LPG업체(4개), 공공기관·학회(2개) 등 22개 민·관이 대거 참여했다.

참여한 민·관은 향후 카쉐어링을 통한 수소차 보급, 수소차 수출, 수소충전소 단가 저감 등 수소차·충전소 산업의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먼저 얼라이언스는 지난 2009년부터 민관협의체를 설립해 수소차·충전소 보급을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추진하고 있는 해외 선진국의 사례를 기반으로 했다. 사례를 통해 수소차·충전소와 관련된 전체 영역에서 관련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얼라이언스는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로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10월까지 정부와 각 업계 대표 10명 내외로 준비 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11월 이사회와 추진단을 꾸릴 예정이다. 그리고 내년 상반기에 법인회사로 출범할 방침이다.

이사회는 정부와 지자체, 업체 대표 등으로 구성하고, 추진단의 단장은 업체 대표로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얼라이언스의 올해 하반기 운영비는 민간출자금으로 충당하고 내년부터 운영될 추진단의 운영비는 민간출자금과 회비, 정부사업을 통해 마련한다는 것이다.

CNG·LPG충전소와 연계

이러한 얼라이언스 발족에 관련 업계는 그간 수소산업 조직에서 하나로 뭉치기 어려웠던 22개 민·관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향후 방향성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먼저 수소충전소와 융·복합충전소의 성질차이로 그간 업무가 분담돼 보급에 혼선을 빚었던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가 참여했다는 점이다. 세 부처의 참여로 관련 업계는 충전소 건설 과정의 간소화와 업무처리가 단일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반색을 표하고 있다.

이밖에 주목해야 할 점은 도시가스사와 LPG사가 참여했다는 점이다.

이는 올해부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융·복합충전소 구축 사업에 CNG와 LPG충전소를 연계한 모델이 거론되면서, 기존 충전시설을 보완하면 수소 공급이 가능한 이점을 살릴 수 있어 새로운 먹거리 사업이 될 수 있다는 해당업계의 판단이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로써 수소충전소의 경제성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아, 기존 CNG·LPG 사업자들이 이 사업을 반기고만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미래성은 명확하나 사업성이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 투자를 꺼려하는 입장이다.

결국 수소차·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 CNG·LPG충전소가 제외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얼라이언스는 경제성·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향후 SPC 설립에 도시가스사와 LPG사가 참여할 수 있는 기반 역시 조성해야 한다.

현실적인 방안 강구 필요

얼라이언스는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보급, 충전소 100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간주도 보급 활성화 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며, 상업용 수소충전소 건설·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국제협력, 수소차 관련 홍보 등 다양한 역할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얼라이언스 계획에 따라 내년 상반기 출자회사가 출범하면, 목표로 한 2020년까지 3년 밖에 시간이 남지 않아 과연 목표달성을 할 수 있을지 업계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수소차는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78대가 보급됐고, 수소충전소는 10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2020년까지 수소차 9천대 이상과 수소충전소 80개소 이상을 건설해야 목표달성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올해 광주시가 수소차 11대를 추가 신청하는 등 관련 지자체에 추가 보급이 예상되고,  내년 초 충전소 3개소 완공 및 7개소 착공이 예정돼 있지만 목표치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얼라이언스는 충전소 건설 기간 등을 고려한 인프라 로드맵 수립 등 현실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얼라이언스가 장밋빛 정책이 되지 않으려면 경쟁구도로 얽힌 기관들은 각자의 이해타산만을 추구하지 말고, 화합된 모습을 보여야 박수갈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