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2007년 인천 가스공사 LNG생산기지에서의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이후 여러 대책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이에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과 함께 주요 가스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특별관리 노력을 통해 가스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불식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7월 가스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로 부임한 송기연 본부장(56)은 사고예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본부장은 인천의 경우 LNG인수기지를 비롯해 수도권지역 에너지 공급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각종 가스용품 제조시설들이 다수 소재하고 있는 만큼 가스사고 발생 개연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2012년 이후 최근 5년간 인천지역의 가스사고 발생 동향을 살펴보면 매년 5~7건씩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가스별로 LPG 및 도시가스 관련 가스사고가 줄어들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2012년과 2015년에는 사망사고를 포함 인명피해가 큰 사고까지 발생하는 등 시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송기연 본부장은 “고압가스 및 LPG시설의 경우, 도시가스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사용 환경과 영세한 업계 여건으로 인해 철저한 안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인천지역 주요 가스사업자 모임인 ‘에너지 유관기관 네트워크’(2014년 결성) 모임을 올해는 더욱 활성화해 가스업계와의 소통강화를 통한 안전관리 정착에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형 고위험 시설에 대한 잠재적 위험요인 제거활동 실시, 도서지역 등 다중 이용 야외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국제 여객 이용시설에 대한 공동안전망 구축, 취약계층 가스안전 기기 보급 활동 등의 노력을 통해 현장 일선에서 철저한 안전관리가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게 송 본부장의 계획이다.

여기에 가스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에서는 2016년 역점사업 중 하나로 부탄연소기 사고예방 특별대책도 추진 중이다. 이에, 올 1월부터 명절, 휴일 및 휴가시즌이 되면 지자체, 가스업계 및 가스용품업체와 연계해 캠핑장, 해수욕장 등에 대한 대대적인 사고예방활동을 실시해 사고감소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송기연 본부장은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및 안전기기 보급 활동에도 남다른 열정을 쏟고 있다. 올해 가스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에서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828가구와 취약계층 330가구에 대해 타이머콕을 보급할 예정이지만, 인구 300만명이 넘는 대도시 규모를 감안하면 그 보급 규모가 너무 적다는 것.

이에 송 본부장은 인천 관내 각 지자체는 물론 국회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찾아다니며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런 노력덕분에 인천 중구청과 서구청은 별도 예산이 확보되어 취약계층 총 900여가구에 대해 추가로 가스안전기기가 보급될 예정이다. 또한 도서지역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사업 물량의 70%를 백령도와 연평도 지역에 배정,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에도 나서고 있다.

끝으로 송기연 본부장은“가스사고 예방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공사 설립 취지에 충실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국민의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공공기관으로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며 “지역사회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나눔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동참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