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고문은 가스신문 8월 31일자 “[독자기고]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 잠시 살펴보자”에 대한 반론이다.

당시 신문에 게재된 내용의 요는 이렇다. LPG판매소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가스판매소 인근 마을에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이 추진됐고, 이 마을에 자신이 가스공급권을 얻지 못하게 되자 마을단위LPG배관망사업 자체를 부정하면서 가스 공급권 선정과 이런저런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당초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의 사업 취지는 이렇다.

도시가스가 들어가지 않는 에너지 취약지역인 농어촌마을에 소형LPG저장탱크를 설치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LPG연료를 공급하면서 안전성과 편리성은 도시가스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에너지 소외계층의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사업비를 지원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이 LPG배관망사업은 국회와 정부는 물론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서는 지역 간 균형발전 우수사례로 선정해 홍보할 만큼 매우 훌륭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해당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고 억지 아닌 억지를 부리며 LPG배관망사업에 흠집 내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사업은 특정 업자의 기득권을 인정해주거나 개인 사업자의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돼서는 안 된다.

필자가 이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본 결과 사업의 모든 과정은 정부와 지자체, 주관기관 등에서 정해진 규정과 룰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 철저하게 관리·진행되고 있다.

최초 대상 마을을 선정하는 수요조사에서부터 모든 공사를 마무리하고 가스가 공급되기까지 모든 절차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된다.

특히, 해당 가스판매사업자가 문제제기한 가스공급권 선정과 관련해서 사업을 주관하는 주관기관에서는 해당지역 판매소가 함께 참여하는 가스공급업체 Pool을 구성해 공급자 사전 등록을 거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공급능력이나 안전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가스공급자들은 1차로 걸러진다.

다음으로 공급자 입찰 공고를 통해 해당마을에 가스를 공급할 사업자 신청을 받고, 정해진 배점 규정에 따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저렴하고 안전관리 능력이 뛰어난 최선의 가스공급자를 선정한다.

필자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공정하게 공급권을 따냈다. 자신의 업체가 공급권을 얻지 못했다고 해서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이를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마을단위LPG배관망사업은 많은 이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며 전국으로 확산되고 규모도 읍면단위로 확대되고 있다. 가스수요 통계에서도 나타났듯 침체일로에 있던 LPG 프로판시장에서 신규수요 창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호기를 LPG업계 내부의 반목으로 날려버려선 안된다. 서로 상생협력을 통해서 LPG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