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가스밸브손잡이의 위에 씌워 사용하는 것으로 5개 손가락으로 쥘 수 있는 형태로 고안했다.

[가스신문=윤인상 기자] 게이오가스와 후지이합금제작소는 최근 보편적인 디자인의 가스밸브손잡이를 개발해 올 가을부터 판매한다.

고령자라도 손쉽게 가스밸브의 개폐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후지이합금제작소가 기존의 가스밸브손잡이의 위에다 씌워 사용한다. 탈착이 간단하고 가스밸브교환은 필요 없다.

부엌에서 사용하는 가스밸브의 개폐를 할 때는 가스밸브의 손잡이를 누른 채 돌려야 한다. 게이오가스의 콜센터에는 “고령자라서 손 끝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2개 손가락으로 손잡이를 눌러 돌리는 조작이 어렵다” 및 “돌리기 쉬운 큰 가스밸브 손잡이를 개발해달라”는 문의가 이어졌다.

고령사회를 고려해 이러한 요구는 향후 많아질 것으로 판단해 양사는 보편적인 디자인 형태의 가스밸브손잡이를 개발했다. 5개 손가락으로 쥘 수 있게 측면에 홈이 있어 손으로 쥐기 쉬운 형태로 했다.

손잡이 색은 오렌지색으로 중앙부에는 사각형 구멍이 뚫려있어 검은색의 기존 가스밸브 손잡이가 보이도록 돼있다. 기존 가스밸브손잡이의 방향으로 가스밸브의 개폐상태를 알 수 있다. 세로방향으로 있으면 열려있고 가로방향으로 있으면 닫혀있는 것이다.

손잡이의 측면에는 검은색의 삼각형이 하나 표시돼 있어 삼각형이 정면에 있으면 가스밸브가 열려 있는 상태라고 알기 쉽게 표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