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계수준의 유망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Top 10대 기술 10개 항목을 추가 선정했다. 특히 이번에 추가 선정된 기술을 살펴보면 드론과 가상현실, 3D 등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첨단기술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선정된 13개 기술을 포함, 올해 새롭게 10개 기술을 추가 선정하고 이들 23개 기술을 대상으로 2021년까지 향후 5년 간 총 965억원의 예산과 인력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기술 개발 직원에게는 포상금과 인사상 가점 등 인센티브도 제공해 기술완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더욱이  글로벌 Top 핵심기술로 선정된 기술담당자에게 선정패를 수여하는 등 핵심기술 개발인력에 대한 자긍심 고취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Top 기술이란 산업 파급력이 높은 가스안전관리의 핵심기술로 그 수준이 선도기관 대비 100% 이상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또는 제품을 의미한다.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은 “이번 선정패 수여를 계기로 가스안전 글로벌 Top 달성을 위한 명실상부 최고의 기술경영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실행이 중요한 만큼, 2021년까지 가스안전 글로벌 Top 기술이 최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추가된 글로벌 Top기술을 살펴보면 급변하는 세계 안전기술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우선,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기 시작한 ‘드론을 이용한 교량첨가배관 진단기술’을 비롯해 ‘가상현실 기반 가스안전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감지센서를 이용한 부탄캔 폭발 위험경고 기술’, ‘CFD 및 3D 모델링을 통한 가스사고조사 기술’ 등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최신기술과 진단기법을 접목하는 시도가 적지 않다.

여기에 ‘도시가스 전기방식 전위차량 이용 원격측정 및 검사 기술’, ‘매설배관의 잔존 수명 예측 평가 기술’, ‘빅데이터 기반 배관 건전성 관리(CPMS) 기술’ 등은 최근 경주지진을 계기로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성이 새롭게 주목받으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가스안전공사는 글로벌 Top 기술 확보를 경영 목표로 설정한 뒤, 같은해 12월 ‘PE 배관 전기융착부의 위상배열 초음파 탐상을 위한 결함평가기술’이라는 글로벌 Top 1호 기술을 탄생시키는 성과를 얻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