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는 검사, 홍보, 교육, 연구의 큰 틀 속에서 가스안전관리를 총괄하는 규제기관 성격이 강한 조직이다. 그러나 비규제적인 측면에서도 여러가지 후생복지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괄목할만한 자율가스안전의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다. 

그 대표적인 4대 사업이 가스안전大賞 시상, 저소득층 LPG시설개선사업, 노령세대 타이머콕 무료보급, 우수 판매업소 인증마크제라 할수 있다. 그 중에서 「우수판매업소 인증마크제」는 LPG안전관리를 잘하고 있는 우수판매업소를 선발하여, 인증서를 수여하고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매우 바람직한 제도이다. 

첫 시행연도인 2007년의 인증업소는 155개 업소였고 2012년에 201개로 피크를 기록하였으나, 올해는 시행 10년째임에도 불구하고 154개 업소에 그쳐 대단히 안타깝다. 물론 인증신청의 문호는 개방되어 있기에 신청하고 안 하고는 판매업소의 몫이다. 그러나 혹시 그동안 인증시스템과 관리상의 문제는 없었는지 복기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인증업소의 희소가치에만 편향되어 인증평가기준이 지나치게 높은 것은 아닌지. 영세한 판매업소의 실정에 비추어 서류준비 및 신청절차가 너무 복잡했던 것은 아닌지. 판매업소의 관심도와 자부심을 끌어올린 적절한 홍보대책은 있었는지. 면밀하게 분석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하겠다.

다만 인증제의 정착은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무작정 인센티브만 늘린다고 될 일은 아니다. 당장 신청이 저조하다고 제도 자체를 포기하거나, 근본취지를 변형시키는 후퇴는 없어야할 것이다. 시행 10년째 맞이하여 보다 전향적인 활성화대책이 수립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