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최근 지자체들은 에너지자립을 추진하기 위해 연료전지발전소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몇몇 지자체들과 사업을 추진하는 관계자들은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주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발전소’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주민들은 인근 지역에 발전소가 건설되면 ‘위험하다’ 내지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 등의 사유를 들어 일단 반대하고 보는 경향이 대부분이다.

각 지자체과 연료전지발전사업자들은 건설 부지를 산업단지 내 구축하거나 도심지역 외에 건설하려고 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때문에 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를 통해 승인 허가를 받고도 차일피일 연기되는 경우가 많다.

수소충전소의 경우에도 연료전지발전소와 같은 모습이다. 수소충전소의 제일 걸림돌은 ‘안전문제’이다. 때문에 사실상 무엇보다 도심지역에 있어야 할 수소충전소가 ‘폭발 위험’이라는 지역 주민들의 확대해석으로 외곽에 구축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요인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일까?

최근 취재 과정에서 흥미로운 사례를 하나 들었다. 바로 미국의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협의회의 사례이다.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협의회는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발전의 인식 제고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관련 기업들이 하나로 뭉쳐 ‘투어(Tour)’프로그램을 제작해, 주요 지역의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발전설비를 지역 주민들이 직접 방문, 체험할 수 있도록 구상해 지역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를 추진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추진할 수는 없는 것일까?

이제 인식변화에 있어서는 정부와 지자체, 업계가 서로 줄다리기 할 시점은 지났다고 판단된다. 각종 수소·연료전지 세미나에서 연사들이 강조하듯 해외 사례를 과감히 벤치마킹 하거나 철저한 프로젝트를 준비해 행동으로 보여줄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