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경원) 김해지사는 22일 장유삼문지역주택조합과 국내 최초로 지역난방과 지역냉방을 함께 공급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주택조합이 지역난방뿐만 아니라 국내 아파트 최초로 지역냉방을 사용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업무용 건물의 경우에만 지역난방과 지역냉방을 동시에 사용해 왔지만, 아파트의 경우는 경제적, 기술적 이유로 지역난방만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주택조합이 채택한 지역냉방방식은 70℃의 지역난방 온수를 이용해 제습냉방기를 가동해 고온다습한 공기를 건조 시킨 후 물의 증발잠열로 냉각하는 원리로, 시스템에어컨에 비해 전력을 40% 절감하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제습냉방기는 냉방과 동시에 환기를 하는 과정에서 포름알데히드, 라돈, 미세먼지 등과 같은 실내 오염물질의 배출, 제습, 항균, 탈취 기능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장유삼문지역주택조합 박순기 조합장은 “837세대의 대규모 단지로는 국내 최초로 지역난방과 냉방을 동시에 공급받아, 안전하고 쾌적한 친환경 명품아파트로 분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지역난방과 지역냉방을 동시 공급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침체된 집단에너지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 등 첨단 오염방지 설비를 갖춘 시설에서 생산된 열을 대도시와 같은 인구밀집지역에 일괄 공급하는 방식이며,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에 249만호가 집단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