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경기권 5개 도시가스사가 평균소매공급비용 적용으로 야기되는 회사별 편차이익을 개선해 줄 것을 경기도에 공식적으로 건의해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도시가스, 예스코, 대륜E&S 등 5개 도시가스사는 지난달 경기도에 ‘도시가스 공급 및 운영에 관한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들 공급사는 경기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해마다 배관투자를 하고 있지만 회사별 개별공급비용이 아닌 평균공급비용이 16년째 적용되면서 공급사간의 수지 편차액이 한 해 100억원을 넘어 회사별 교차보조가 한계에 도달하는 등 문제가 심각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회사별 편차이익이 개선되지 않는 한 경기도 내 포천시, 연천군, 가평·양평군 등 보급률이 낮은 지역은 앞으로 배관투자가 더욱 어려워지며, 이로 인해 지역별 보급률 편차도 심화될 우려가 있는 만큼 현행 총괄 평균방식을 합리적인 요금제도로 개선해 줄 것으로 건의했다.

또 고객센터 총괄원가 역시 회수 문제가 발생되어 사업자별 부담이 가중되는 만큼 개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경기도는 도시가스업계로부터 건의서가 제출된 만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당장 제도개선을 하기에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는 만큼 신중한 입장도 내비쳤다.

우선 경기도는 인천시가 평균공급비용 개선방안을 위해 추진 중인만큼 연구용역을 결과를 지켜본 후 제도개선 여부를 논의하고, 인천시의 행정 결과도 관심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또 회사별 편차이익을 줄이는 최선의 방안으로 관련업계가 제시한 회사별 개별공급비용 방식은 지역별 도시가스요금이 상이할 수 있는 만큼 행정상으로도 부담스럽고, 채택하기도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경기도는 회사별 편차이익을 방관만 할 수 없다는 입장도 밝히고, 경기지역에 맞는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 추진 가능도 제시했다.

도시가스사 한 관계자는 “요금 산정에 있어 평균공급비용 방식을 계속 적용할 경우 경제성이 낮은 지역에 배관투자를 하는 회사의 손실규모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배관투자를 할 수 없게 된다”며 “경남도, 경북도 등 타 지자체처럼 경기도 역시 회사별 개별공급비용을 도입하거나 보다 합리적은 요금산정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