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3년째 판매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도시가스업계가 올해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판매 신장에 나선다.

또 집단에너지와 LPG 등 타 연료로부터 공급권역을 보호하고, 도시가스산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불합리한 규제와 요금체계 개선 등을 정부에 적극 건의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도시가스협회는 전국 33개 도시가스사로부터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추진한 영업전략 핵심 과제로 △선도적 경영여건 개선과 제도개혁 △집단에너지사업 대응력 강화 △신 기후체제 대비 대응체계 구축 △신수요 창출 및 마케팅 역량 강화 △수송용 시장의 사업력 강화 등 5개 부문 10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도시가스업계는 협회를 중심으로 우선 집단에너지로부터 도시가스 공급권역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연료선택권을 박탈하면서까지 강제적으로 지역난방을 공급토록 하는 지역지정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알리고, 이를 개선토록 정부에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주택 난방방식 전환과 관련해 주민동의 요건완화와 장기수선충담금의 사용기준도 지자체와 관련부처를 대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도시가스업계는 집단에너지사업자로부터 요금문제로 질타를 받는 대용량 수요처(100MW)의 이원화요금체계에 대해서도 도•소매사업자간의 합리적인 공급체계 확립을 위해 정부와 한국가스공사에 개선을 촉구해 올해 요금제도 개선을 관철시킨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간선시설 설치 및 비용부담 문제도 해결키로 했다.

도시가스업계는 올해 협회를 중심으로 신수요 창출 및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우선 마케팅 위원회 활동 확대는 물론이고 도•소매사업자의 협력을 보다 견고하게 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를 기반으로 가스기기사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가스기기 개발 및 보급을 위한 매칭펀드(업계, 공사, 기기사)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소비자로부터 인기인 가스건조기와 같은 제품에 대한 보급 활성화와 공동마케팅도 펼쳐 나가기로 했다. 가스냉방 보급 확대를 위해서도 냉방사용기간 확대 방안 외 보조금의 합리적인 기준 마련에 필요한 연구용역 추진도 검토한다.

특히 최근 판매신장의 새로운 출구로 기대가 큰 연료전지분야에 대해선 관련기관과 TF팀을 구성하고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한 지원제도 등을 마련, 정부에 적극 건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연료전지발전이 에너지시장에서 분산형전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보급 확대 될 수 있도록 연료전지 전용요금제의 신설의 필요성을 제시함은 물론 공급주체 역시 소매사업자의 일원화 등을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 자가열병합의 보급확대 및 보정계수 현실화, ESS와 접목을 통한 융합모델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수송용 시장의 사업력 강화로는 CNG버스의 유가보조금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과 예산확보, 전세버스 등 차종 확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확보방안 등도 모색키로 했다. 또 수소에너지시대를 대비한 천연가스 확대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차 충전인프라 보급기반 구축을 비롯해 원활한 보급을 위한 규제 완화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 외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LNG선박 및 벙커링 분야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개발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처럼 도시가스업계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위축될 때로 된 판매실적을 회복하고, 타 에너지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도시가스협회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도시가스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아왔던 불합리한 규제와 LNG요금체계 등을 개선해 지속성장을 꾀한다는 복안인 만큼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