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서울시가 재난취약가구 2만여 세대에 대한 가스보일러 등 안전설비 정비·교체에 나선다. 

18일 서울시는 자가 안전조치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산 10억6900만원을 들여 생활안전설비를 개선한다. 

여기에는 시비 5억9500만원과 구비 4억7400만원이 포함됐으며, 총 2만여 가구의 노후‧불량 설비를 점검, 교체할 예정이다. 

또 가스(전기)보일러의 안전한 사용법과 화재예방, 가스누출 방지를 위한 점검 방법, 재난 시 대처요령 등의 안전교육도 실시한다. 긴급 신고 전화번호와 가스·전기에 대한 안전 매뉴얼도 배부한다. 정비 분야는 가스보일러(연통, 분배기 등), 가스설비(가스타이머, 가스밸브 등), 전기설비(콘센트, 누전차단기) 등으로 안전점검 실시 후 노후‧불량 설비는 정비 또는 교체한다. 

안전점검 및 정비 지원을 희망하는 주민은 주민센터로 신청 가능하고, 구청 선정심의회의 적격여부 판단을 통해 대상가구로 선정한다. 

지원대상 가구에 대한 정비활동은 가스·전기 안전공사 전문가, 공무원,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안전복지컨설팅단’에서 방문해 점검 및 정비를 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주기적인 점검과 정비를 통해 재난에 특히 취약한 가구의 안전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라며 “사회적 약자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우리 주변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