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올해 10월부터 적용되는 LPG용기검사기관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해 관련 업계가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다만 당초 1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10월 적용으로 연기된데 이어 가뜩이나 영세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LPG의 유통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어 후폭풍이 우려된다.

1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권기준 검사지원처장을 비롯한 전국의 23개 LPG용기재검사 기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용기재검사 공정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설명회가 개최됐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부실검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IT기술을 활용하여 부실검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기술을 활용해 모든 재검사과정이 자동으로 기록·관리되어, 검사 항목의 누락여부를 감시할 수 있는 LPG용기 검사공정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올해 1월부터 도입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준비미흡 등으로 올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적용키로 됐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업체가 2곳 정도로 전국 23곳 검사기관을 지난해까지 마무리할 수 없었고 사업자들의 의지도 낮아 현재 시스텍 한 곳 정도만 시범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안전공사 측은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관리방법과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점, 검사기관의 안전관리 평가등급제 등을 안내했다. 이밖에 재검사기관의 애로사항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무엇보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에 따라 검사기관에서는 비용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시스템이 어느 정도 갖춰진 검사기관은 3000만원 안팎이면 구축이 가능하지만 장비교체가 수반되야 하는 곳은 1억원 가까이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파악된다.

검사기관에서는 최근 밸브가격 인상과 더불어 물량감소, 검사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에 따라 경영난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빠졌다. 결국 향후에는 이 같은 원가인상요인을 프로판충전소에 반영하도록 검사비용을 올리려는 움직임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