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진으로 인한 가스시설 재난피해 예방을 위해 지진전담부서를 갖춘데 이어, 미래 신성장 동력개발의 일환으로 수소에너지연구부를 신설했다. 또한 세계수준의 가스안전기술개발을 위해 방호시설인증센터를 신설하면서 기술집약 가스안전 R&D 구축에 나섰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본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미래 신성장 동력 핵심기능과 현장조직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지난해 경주지진을 계기로 가스시설의 내진설계 미비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만큼, 지진으로 인한 재난대응 강화와 가스시설 내진기준 정비를 위한 내진TF팀이 검사지원처 산하에 신설됐다. 또한, 지난해 권역별 가스사고 대응 시범운영을 위해 재난관리처에 소속된 비상대응팀을 정식 조직화해 서울지역본부에 편재하는 등 안전관리 조직을 강화했다.

국내·외 제품인증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검사지원처에 있던 공장심사부는 제품인증센터로 이동 편재했고, 방폭인증센터는 역할과 책임의 명확화를 위해 하부에 인증팀과 시험팀으로, 제품인증센터는 제품인증부와 공장심사부로 각각 분리했다.

여기에 방호시설시험부를 방호시설인증센터로 격상, 강원도 영월에 들어선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와 병행 운영키로 했다.

 

이와함께 가스안전연구원 미래연구실에 수소에너지연구부를 신설, 수소인프라 구축 확대 등 국가 에너지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소에너지 안전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가스법률과 관련한 소송과 분쟁에 대응하고, 지적재산권 보호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지원처에 법무지원팀을 신설하고, 3급 민간개방형 계약직으로 전문가를 배치했다.

조직 개편과 함께 부서별 인력도 조정했다. 지난해 진행한 사업타당성평가를 반영해 수탁진단, 수탁연구, 위탁교육 등 가스안전공사 고유기능에서 벗어나는 사업 인력을 축소했다. 반면, 역할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에너지안전실증연구실에는 1급을 배치하고, 연구원에 6명, 현장 지역본부·지사에 10명을 추가 배치했다.

아울러, 5급 ‘사원’을 ‘대리’로, 7급 ‘사원’을 ‘주임’으로 호칭을 개편해 직급별 체계를 재정립하고, 직원의 사기 진작과 함께 역할과 책임성도 높였다.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