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널토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와 새로운 사업모델 수립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8일, 수소에너지 산업 기반구축 기획사업 세미나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수소산업 및 관련산업이 울산지역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선 중앙 정부와 지자체 간 합의를 통한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부생수소를 적극 활용한 분산전원 육성 등 새로운 사업모델 수립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거론됐다.

지난 18일 울산MBC컨벤션 안젤로홀(울산 중구 남외동 소재)에서 (사)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이치윤)이 주관한 ‘수소에너지 산업 기반구축 기획사업 세미나’가 이치윤 회장,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오인환 회장, 에너지업계 및 학계 등 에너지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에너지의 미래를 수소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있어 기술을 높이고 수소솔루션의 새로운 길에 그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울산시가 수소경제사회에 선도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 개발 로드맵(울산대 김준범 교수) △수소에너지 부품 집적화 단지 조성 및 유치 방안(울산발전연구원 강영훈 실장) △수소저장·이송 기술에 대한 비교 분석(세원이엔이 박재철 상무) △부생수소 활용 에너지 자립 실증모델 검토(삼천리ES 서중근 부장) 등 4가지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울산시 수소산업 기반 구축 방안에 대한 토의’를 주제로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특히 패널토의를 통해 충청남도에서 추진한 신재생에너지 로드맵 수립에 수소분과를 담당한 호서대학교 정용호 교수는 초기 시작단계인 수소산업은 무엇보다 정부와 지자체 간의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정부에서는 수소에너지에 대한 산업화 및 보급화 계획을 수립·발표하고 있으나, 국가 전체의 에너지 시스템을 포괄하는 로드맵이 없어 발표된 계획의 적극적인 실행은 불투명한 상태”라며 “현재 수소에너지와 관련된 사회적 합의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기술개발, 규제검토, 경제성 등을 논의하면 끊임 없이 선후관계의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고 꼬집었다.

정용호 교수는 지자체가 국가정책을 벗어나 산업화하기까지 한계가 있고 수소산업은 시기에 문제이며, 방향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 또는 지자체 내부적 합의가 진행된다면 정책방향 등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에스퓨얼셀 전희권 대표는 세계적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이 수소에너지로 변화할 것으로 인지되는 시점에서 울산시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국내에서 수소인프라가 잘 구축된 곳은 울산이라고 생각한다”며 “수소자동차도 중요하지만 울산시에서 분산발전으로 수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업모델 구상도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