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국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에 국민의 세금으로 개발된 국산 수소충전용 압축기가 푸대접을 받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입찰을 통해 해당업체를 선정한 창원시와 울산광역시에 이어 지난 1월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공고한 광주그린카진흥원의 제안요청서에 아예 국산 수소충전용 압축기의 평가항목 및 배점이 누락되어 있다는 것이다.

국내 충전용 압축기 제작업체는 최근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에 국산화 비율에 따른 평가를 포함시켜 줄 것을 광주그린카진흥원에 요구하자 국산화 업체가 1곳이기 때문에 ‘특정업체의 특혜’라며 배점 반영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국내 충전용 압축기 및 충전기 제작업체가 요구하는 사항은 국산화 기계 자체를 선정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1∼2점 정도의 배점 요구에 불과한 것이다.

광주그린카진흥원의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에는 기술능력평가(80점), 가격평가(20점) 등 총 100점 만점이다. 기술평가는 정량적 평가(10점)와 정성적 평가(70점)로 구분되는데 정성적 평가에 압축기의 최소 흡입압력(5점), 저장용기의 최대 저장량(kg)(4점), 하자보수기간 경과 후 연간 유지보수 비용(5점), 납품 가능기간(2점) 등 20가지에 대해 평가한다.

현재 일부 업체에 의해서 국산화된 수소충전용 압축기는 지식경제부의 과제로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어 개발에 성공해 국내에서 설치, 운영되고 있다. 특히 국산 충전기가 설치된 충남 홍성군 내포충전소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량을 충전하고 있을 정도로 품질이 입증된 반면 수입품들은 아직 100% 검증도 되지 않은 상태다.

이처럼 수소산업발전을 위한 국내 제조업체의 노력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은 국내 수소산업발전에 손실이 됨은 물론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이밖에 광주그린카진흥원이 공고한 제안서는 ‘수소충전시스템의 사후관리는 무상보증기간을 2년으로 하며, 정지기간은 30일을 초과하지 않는다’ 거나 사업총괄책임자 항목에 ‘기술사’까지 들어 있는 등 애매만 부분도 있어 관련 업계의 오해를 받고 있다.

수소충전기 제작업체의 한 관계자는 “충전소가 30일 가까이 정지된다면 수소차 고객들은 어떻게 하란 말이냐”며 “기계가 고장난 충전소는 24시간 또는 길어야 6일 이내에 보수가 완료되어야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수소충전기 제작업체가 2 곳 이상인데 그 중 한 곳만 선정해 달라면 당연히 특혜가 되지만 수요도 없는 시장에서 정부 예산 및 자체 개발비를 들여 국산화한 업체에 대해서는 당연히 평가가 있어야 한다”며 “국내 제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정한 평가항목과 배점이 검토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시는 지난해 6월 수입사를 선정해 이달에 수소충전소를 준공할 예정이며 울산시도 역시 수입사를 선정해 오는 8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도 이달 안으로 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8월 안으로 충전소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