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올해 연료전지분야의 국가기술자격을 신설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고용창출이 뒷받침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달 28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제4차 산업혁명 대비 국가기술자격 개편 방안’을 국무회의에서 확정·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그간 산업계를 견인해 온 국가기술자격을 최신 산업현장 직무에 맞게 개선키 위해 마련됐으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 산업계에서 제시한 자격수요를 바탕으로 추진된다.

특히 정부는 올해 4차산업분야 등 총 17개 자격을 중점 신설키로 했다.

총 17개 신설 자격시험 중 연료전지는 태양열, 바이오 등 6개의 신재생에너지분야에 포함됐다. 구체적인 자격명은 △연료전지에너지생산기술(기사) △태양열에너지생산기술(기사) △해양에너지생산기술(기사) △풍력에너지생산기술(기사) △바이오에너지생산기술(기사) △폐자원에너지생산기술(기사)이다.

신재생에너지분야 국가기술자격 신설 추진은 친환경에너지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선진국처럼 국내시장도 청정·대체에너지 산업 수요 확대에 맞춰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그간 신재생에너지업계의 애로사항이 반영된 결과다.

이 가운데 연료전지분야는 향후 15년간 약 73배의 성장이 예상되며, 소재, 부품, 시스템업체들의 인력 수요 급증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자격시험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현재 고용노동부 측은 관계부처, 산업계, 전문가들이 지속적인 회의와 논의를 통해 관련 산업에 국가기술자격이 필요하다는데 모아진 의견을 통해 신설 계획을 수립한 상황이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 등 세부적인 내용은 올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올해 연말까지 각 분야별 직무능력, 시험과목 등 세부적인 내용이 정해지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가기술자격 신설과 함께 개편도 추진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시장에서 활용되지 않는 국가기술자격은 시험을 중단키로 했으며, 폐지 대상 자격은 부처·산업계·전문가로 구성된 ‘자격개편 분과위원회’에서 현장수요, 산업특성 및 전망 등을 검토해 토론회, 공청회 등을 거쳐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직무능력을 기반으로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을 강화하고 특성화고, 전문대학, 폴리텍 등 직업교육·훈련기관을 통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