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벌크로리의 운행이 잦아지면서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점검과 보수가 중요해지고 있다.

용접부 누출여부 점검, 유량계 청결 유지가 관건

 

운행 잦아지고 보급대수도 900여대 넘어…철저한 관리 필요
액송펌프 윤활유 연 2회 교체, 오발진·긴급차단 장치 확인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이 늘어나면서 가스를 운반하는 LPG벌크로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운행되는 벌크로리는 900여대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되며 당분 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벌크로리는 도로 위를 운행할 뿐만 아니라 소형저장탱크의 확대보급으로 운행이 잦아지면서 차량의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벌크로리의 주요부품과 점검요령 등을 자세히 알아본다.

 

벌크로리 주요부품

액충전 밸브박스<사진 1>는  차량 정면에서 보았을 때 좌측 탱크하부에 조립돼 있다. 저유소 또는 충전소에서 가스를 공급받기 위한 부속장치이며 내부에는 압력계·밸브·긴급차단장치 및 오발진 방지장치가 부착돼 있다. 액충전 볼밸브는 기체·액체로 나눠져 있고 밸브 몸체에 가스배출용 밸브가 있다. 3-WAY 밸브는 펌프에 의해 받은 압력을 메인 밸브에 공급하여 ON-OFF를 도와주며 긴급 시 밸브를 수동조작으로 끌 수 있다. 오발진 방지장치는 충전시 박스가 열려 있으며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한다. 긴급 차단장치의 경우 탱크하부에 기체·액체용 긴급차단벨브가 부착돼 있고 이 장치로 기체와 액체 밸브를 켜고 끌 수 있다.

▲ <사진 1> 벌크로리의 액충전 밸브박스

밸브 유니트<사진 2>에는 액을 이송해 상대방 탱크 또는 소형LPG저장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부속품들이 있다. 배관의 구성은 크게 기체라인과 액체라인으로 돼 있고 압력과 유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측기가 부착돼 있으며 유지보수를 위한 VANT용 밸브가 설치됐다. 각종 수동밸브 및 가스유량계, 바이패스 밸브, 충전 HOSE REEL, 가스주유기 로타리 레벨게이지 등으로 조합돼 있다. 유니트가 열려 있으면 발진방지장치가 작동해 급발진 및 이동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돼 있다.

▲ <사진 2> 벌크로리의 주요부품 중 하나인 밸브 유니트 (VALVE UNIT)

가스유량계<사진 3>는 펌프를 통해 벌브 유니트 안에 설치된 유량계를 통해 가스량을 확인하는 장치이다. 구성은 유량계·공기분리기·체크밸브·스트레이너·차압밸브·온도보정장치·레지스터(카운터+프린터)로 구성돼 있다. 제품의 하단은 유량계 부품 중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가볍고 구성은 HOUSING·ROTOR·삼각베어링 PLATE·GEAR·COVER PLATE 등으로 구성됐다. 액체 상태의 유체가 통과하면서 내부에 3개의 로우터가 회전하며 2개의 삼각베어링 플레이트가 3개의 로우터를 앞, 뒷면에서 고정시켜 준다. 내부에는 미세한 오차를 조정하는 장치가 부착돼 기온차이가 심한 환절기 등에 오차를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유량계 내부에는 미세한 코팅이 돼 있어 이물질이 유입되면 로우터가 회전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수시로 스크레이너 청소를 해야 한다.

▲ <사진 3> 가스유량계(FLOW METER)

액체라인호스릴<사진 4>은 밸브 유니트 내부에 유량계를 지나서 설치돼 있다. 차량에서 공급되는 전원으로 전동모터에 의해 감을 수 있으며 모터는 내압방폭 구조로 D.C 24V 전원으로 작동된다. 액체호스에는 유체를 충전하기 위한 볼밸브와 가스주유기가 부착돼 있고 호스의 방향을 상하로 변경가능하며 모터의 위치도 상하좌우로 변경할 수 있다. 기체라인호스릴은 액체라인호스릴 반대편에 설치·조립돼 있고 충전 시 저장탱크에 있는 기체를 회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탱크 내부의 균압을 시켜주므로 충전을 원활히 할 수 있다. 호스릴의 크기는 감기는 호스의 규격을 기본으로 한다. 조작은 충전할 때 호스를 당겨서 사용하며 사용 후 호스릴에 감을 때에는 스프링에 의해 자동으로 감긴다.

▲ <사진 4> 왼쪽부터 액체호스·액체호스릴, 기체호스·기체호스릴

벌크로리 점검요령

벌크로리 차량점검의 경우 원동기는 라디에이터 및 냉각장치 누수를 육안으로 검사해야 하며 냉각수 상태를 레벨게이지 확인 후 보충하면 된다. 팬 벨트의 장력상태 및 손상여부도 손으로 작동해 보고 육안검사가 필요하다. 엔진오일의 경우 레벨게이지를 확인 해 적당한지 살피고 동력 전달장치는 육안검사를 통해 접속부의 조임 및 헐거움과 접속부의 이완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브레이크페달은 배관 속의 공기유무를 공기압으로 확인하고 브레이크 액량을 레벨게이지 확인 후 보충해야 한다.

차량에 고정된 탱크 및 부속품의 점검과 관련 저장탱크의 외면상태는 탱크외면의 도장상태와 부식의 유무, 파손 및 손상 유무를 파악하면 된다. 밸브류의 경우 긴급 차단밸브는 플랜지부의 누출(감지기 또는 비눗물 이용)이 없어야 하며 와이어의 헐거움이 없고 원활하게 조작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수동밸브는 밸브이음매와 밸브시트의 누출이 없어야 하고 밸브 사용 후 배관에 서리가 끼지 않도록 상태를 점검한다. 안전밸브와 관련 부착부의 누출이 없고 레인캡을 육안검사를 통해 부착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계측기는 압력계·온도계 등 부착부의 누출 유무를 확인하고 액면계는 적정치를 표시하고 있어야 한다. 배관은 유리·문자판·케이스 손상을 육안으로 외관검사하고 감지기 또는 비눗물을 이용해 용접부의 누설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배관의 외관상태는 유체를 폐지 후 서리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밸브박스는 뚜껑 개폐상태 및 잠금장치를 반복으로 작동해서 확인하고 이물질 및 청결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용접부 및 플랜지 조임상태는 볼트 조임 및 누설감지기로 확인할 수 있으며 뚜껑을 닫은 후 엔진 on-off 확인을 통해 오발진 방지장치 성능을 점검하면 된다. 레버조작에 의한 on-off 확인으로 긴급 차단방치 작동 및 와이어 케이블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소화기는 봉인상태를 확인하고 높이감지봉은 끊기거나 굽혀 있는지, 연결 케이블 상태 등을 육안으로 확인 후 교체·정비해야 한다.

액송펌프는 본체, 이음부 및 흡입측 연결부위를 감지기 및 비눗물로 확인하고 공구를 이용해 밸브 측 볼트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윤활유의 경우 교환주기(2회/연)에 맞춰 교체하고 매카니컬실 누출은 PTO 가동 후 펌프 외관을 감지기 및 비눗물로 확인해야 한다. 펌프진동은 PTO 작동 후 550rpm에서 연결부를 확인하고 인터널밸브 조립 및 토출 측 호스연결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펌프 설치 전 기밀시험으로 확인하고 구리스 주입 후 수동으로 반복적으로 회전시켜준다. 펌프 사용 시 회전수를 필요 이상으로 높여 사용하거나 공회전 시 마찰에 의해 VANT가 마모 및 변형될 수 있다.

액체호스·액체호스릴은 푸쉬보튼을 눌러 감기는 상태를 확인하고 만약 반대로 감길 경우 모터 결선을 반대로 해야 한다. 호스의 외관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스위블조인트를 비눗물로 점검하며 회전 시 처짐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호스릴작동불능 시 모터 및 솔레노이드를 분해 후 단독 테스트하고 푸쉬버튼은 계측기를 이용해 전압을 확인하며 교체 테스트를 해야 한다. 호스릴 소음의 경우 모터와 드럼과 연결된 체인의 헐거움을 손으로 눌러 처짐을 확인하고 장력을 조절할 수 있다. 전동모터 부하는 냄새로 확인할 수 있는 드럼에서 모터 분해 후 전압을 확인해야 한다.

기체호스&기체호스릴의 경우 호스릴에 감겨 있는 호스와 스톱볼롤러가이드, 수위블조인트 등 각 부속물에 대해 확인하고 릴과 호스에 연결된 니플연결상태 점검 및 호스 스톰장치와의 간격 및 가스 주유기를 확인하면 된다. 릴 작동불능·회전속도 저하 시 디스크에 락킹잠금 장치를 해제하고 디스크 스프링 장력을 확인 후 교체한다. 스위블조인트는 최전시 처짐현상을 확인하고 윤활유 주유 및 패킹상태 확인 후 교체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