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신재행 단장이 정부의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 정책 및 추진방향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지자체간 연계를 통한 수소사회 진입전략 심포지엄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수소경제사회실현을 위해선 정부가 수립한 로드맵을 수행할 수 있는 추진동력과 정책방향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됐다. 이와 함께 현재 수소차·충전소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되는 보급비용, 수소가격체계 등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도출됐다.

25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HIT관에서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회장 오인환),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단장 신재행)이 공동으로 주최한 ‘지자체간 연계를 통한 수소사회 진입 전략 심포지엄’이 오인환 회장, 장봉재 회장, 신재행 단장, 에너지업계 및 학계 등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은 신기후체제에 대응 및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수소경제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각 지자체별 수소산업 및 추진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오인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수소에너지는 전세계가 곧 저탄소 경제개발체제로 들어서는 현 시점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러한 시기에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수소사회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는 로드맵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심포지엄에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원 박사는 ‘기후변화 대응 수소사회 진입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김종원 박사는 “수소경제구현을 위해선 수소경제에 대한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큰 그림을 그려 수소와 관련한 산·학·연을 이끌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현재 수소와 관련된 정부부처의 추진동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김 박사는 각 부처에서 청정에너지 기술발전 등 로드맵이 수립된 상황이지만 추진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체제가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이에 김종원 박사는 “수소경제사회실현을 위해 새로운 로드맵을 수립하기 보다는 기존에 수립된 로드맵이 실현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통합 및 협력, 모니터링 체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와 함께 로드맵에 대한 정부의 R&D, 정책방향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각 부처가 수립한 로드맵을 추진할 수 있는 추진동력이 조성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정책, 추진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신재행 단장은 “신기후체제에 대응함과 동시에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수소를 차세대에너지로 전망하고 미국 등 주요선진국이 수소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수소차·충전소 보급은 필연적”이라고 밝혔다.

신재행 단장은 현재 수소차·충전소 보급이 추진되고 있지만 여전히 고가의 수소차 가격 및 충전소 설치비용, 기술개발·제도적 기반 미흡 등이 문제점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민간충전소의 판매가격이 지역별로 현저히 차이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선 조속히 수소가격 체계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단장에 따르면 정부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해 ‘2030년 수소차 10% 시대’를 구현하고자 △핵심기술개발 △충전소 확충 △제도정비 △민간보급활성화 △인센티브 등 5가지 분야별 과제를 도출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행 단장은 “정부는 보급 정책으로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성능 향상 및 가격을 인하하고 수소충전방식을 다원화 하는 등 충전소 확대를 통해 수소차 보급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라며 “수소차·충전소 제도 정비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 및 설치규정 합리화, 적정 수소가격을 설정해 민간보급 활성화를 실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26년부터 수소사회로의 이행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정부지원 및 제도정비 등을 통해 수소차·충전소 보급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