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올해는 우선 성과연봉제 퇴출과 비정상적 정책에 대한 폐기 투쟁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정부의 에너지 분야 기능조정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가스노조 다음 30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 3월 초 가스공사 제15대 집행부가 새로 출범했다. 신임 박희병 공공운수노조 가스공사 지부장은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지난 해 5월 말 공사 측은 노동조합의 동의 없이 성과연봉제 확대도입건을 이사회에서 일방적으로 의결했습니다. 이에 맞서 공공기관 노조는 9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총파업을 실시했습니다”라며 “쉬운 해고와 조직문화의 피폐화를 불러올 성과연봉제 철회를 위해 온 힘을 다 하겠습니다”고 말했다.

박 지부장은 이를 위해 현장 투쟁과 법률 투쟁을 병행하고 조합원 교육 및 선전활동 강화를 통한 투쟁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해 6월 전 정권 하에서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기능조정안은 문제가 심각합니다. 공사 관련 주요 내용은 직수입 활성화를 통해 경쟁시장 구도 조성 후 2025년부터 가스도입, 도매분야를 민간에게 개방 확대하겠다는 것으로 우회적 민영화와 다름 없습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지난 집행부에서 정부 발표 이후 국회 산자위 위원들에게 기능조정안 문제점에 대한 자료제공 및 방문 설명 등을 실시했으며 다수의 의원들이 상임위, 국정감사 등에서 문제제기를 하는 성과를 거뒀다는 것이다.

박 지부장은 “국회의 문제점 제기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규제완화를 명분 삼아 직수입자 간 천연가스의 제한적 판매를 허용하는 도시가스사업법시행령 개정안을 절차도 어기면서까지 11월 입법예고한 바 있습니다”며 “당시 국회의 문제 제기 및 새 정부 출범 등으로 관련 절차가 잠정 중단되어 있긴 하지만 시행령개정안을 통과시키려는 정부의 의지가 강하므로 지속적으로 동향을 예의주시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 해 12월 국회 산자위에서 김경수 의원은 “지난 국회에서 법 개정사안으로 심사한 사항을 시행령을 통해 개정하려는 것은 국회를 무시하고, 국회의 입법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사례”라며 “추후 사회적 합의를 위해 상임위 차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어 박 지부장은 “가스노조 다음 30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장기적인 가스공사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 및 제언을 하고 미래 주역인 청년 조합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그림이다.

또한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먼저 다가서는 노동조합으로 소통의 장을 확대하고 조합원 관심 제고를 위한 노조 교육 내실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조직 내 늘어나는 갈등을 해소할 현실성 있는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노동을 위한 좋은 일터 만들기에 힘쓸 계획이다.

“단체협약 갱신을 통한 조합원 권익신장 및 노동기본권 강화에 힘쓰고 과거 정권에서 후퇴한 복지제도 회복, 상조회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축소, 일상적 복지사업의 내실화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박 지부장은 “바람직한 가스산업 정책 수립을 통한 가스공공성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기후변화협약, 탈 석탄 정책에 의한 가스발전 기저화 연구 및 일본 가스시장 자유화 정책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국내 가스산업 발전방향도 모색할 방침입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