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내·외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급속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변화요인들이 매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新정부 공약에 따라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높이는 시나리오가 구상 중이며 정책의 근간은 보급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이라 한다. 아울러 탈원전과 노후 화력발전의 중단으로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존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9년)에서는 원전, 석탄, 가스,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각각 28.2%, 32.3%, 30.6%, 4.6%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는 해당 비중이 각각 12.9%, 17.0%, 56.4%. 9.4%로 전환되므로 태양광을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연료전지 산업분야에도 훈풍이 불 예정이다.

또한 ICT, IoT, 빅데이터, SW산업 등 4차산업 혁명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에 의해 기술혁신 역시 가속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의 개념은 ICT와 생산기술의 통합이 핵심개념이다. 이에 산업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은 에너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구성요소가 되므로 4차 에너지혁명(Energy 4.0)으로 진화할 것이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미래사회는 엄청난 변화의 시대로 기회와 위협요인이 공존하고 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약진, 경제발전에 따른 삶의 질 향상 욕구 증대 및 수소에너지 시대를 맞이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우 사업 확장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했다.

이에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첨단산업은 신기술 개발과 기술 간 융합 등이 선도적으로 나타나는 핵심영역으로 연료전지의 경우도 타 산업분야와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제시해야 한다. 수소얼라이언스와 연계해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수소충전소용 수전해 시스템 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또 재생연료전지와 같은 에너지저장용 신규 아이템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정부가 밝힌 향후 ESS가 피크저감 용도 적용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출력 안정화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해 시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특히 미세먼지 대응, 송배전 비용 절감, 용량 선택의 편리성 등 연료전지만의 장점이 반영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해야 한다. 연료전지 제품을 최종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에게 아직 연료전지라는 제품의 개념이 친숙하게 느껴지지 않으므로 소비자와의 구매 의지를 확보하기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드론 및 레저용품과 같은 제품 개발을 통해 수요를 확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UN미래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Finance, Food, Fuel과 Economy, Environment, Energy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탈원전과 탈석탄 정책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의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전력수급 불안정성이 심화될 수 있으며 향후 전기요금이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기도 하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정산단가는 지난해 기준 ㎾h당 186.7원으로 원자력 67.9원, 석탄 73.9원에 비해 비싸지만 적절한 대응전략 수립과 사회적 비용을 감수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이를 점진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정부는 연료전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연료전지 상용화와 사업성 확보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요금제도 개선과 복잡한 관련 체계의 단순화 등에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의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