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희병 가스공사 노조지부장이 가스분야와 관련된 성명서 부분을 낭독하고 있다.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26일 국회서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공공운수노조 공동성명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 및 한국발전산업 노동조합 등이 포함된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탈원전, 탈석탄 에너지 전환정책에 함께 하겠다’며 지지를 공식화했다.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공공운수 한국가스공사지부, 공공운수노조 환경에너지안전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에너지정의행동, 사회공공연구원, 사회진보연대 등)·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김병관 의원, 어기구 의원, 이훈 의원, 박재호 의원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탈석탄 및 탈원전, 청정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워 당선된 새 정부의 정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노후 석탄화력 가동중단에 이어 고리 1호기가 영구정지됐고 신고리 5, 6호기 건설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와 공공운수노조는 에너지 전환정책에 동의하며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의 길에 앞장 서겠다”고 표명했다.

이어 “지난 9년 동안 한국의 에너지정책은 재벌기업들을 위한 구조개편 즉 민영화 일변도였다. 원전을 확대하고 민간 석탄 및 LNG발전을 확대하면서 재벌들에게 엄청난 수익을 몰아주었다”며 “에너지 전환은 전기와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국민에게 부담을 일방적으로 전가하거나 일자리 축소를 통해 노동자에게 그 비용을 일방적으로 넘기는 방식으로 이뤄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전환의 비용은 수 십년간 특혜를 누리며 기후변화를 초래한 재벌과 대기업들이 마땅히 부담해야 하며 나아가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전환정책은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함께 조율하면서 에너지전환 로드 맵을 함께 수립해 나갈 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너지전환에서 시급한 과제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전력과 가스의 공급, 생산자로서 합당한 에너지노동자들의 위상 재확립이며 이 모든 과제는 재벌이 민영화를 위해 왜곡해 온 에너지산업구조를 공적자산으로, 공적토대 하에 재편해 나간다면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참석 의원들이 에너지전환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