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에너지 전환정책 추진에 따른 체계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장관 직속의 ‘에너지전환 국민소통 TF’를 구성, 운영한다.

지난 6월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천명한 이후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시대’를 열어가려는 새로운 에너지 전환정책의 비전과 추진 방안에 대한 국민과의 투명한 ‘소통의 場’도 마련하기 위한 조치이다.

산업부는 TF 단장으로 국장급 인사(단장 문신학)를 임명하여, 학계, 에너지 유관기관, 시민 및 환경단체, 관련 협단체 및 민간 전문가 의견청취 등을 통해 전문성과 수용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TF는 큰 틀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탈원전 로드맵 등 에너지전환 관련 정책의 조율 및 종합적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 및 통계, 해외동향 분석 등 新 에너지정책 인프라를 구축하며, 국민들이 에너지 전환정책을 명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사실과 정보를 투명하게 전달, 소통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그간 산발적으로 추진해 오던 에너지전환 관련 이슈들에 대해 종합적인 컨트롤타워가 마련되면서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탈원전, 탈석탄 정책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와 함께 전력수급, 전기요금 등 국민적 우려에 대해서도 전문가들과의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지와 우려가 혼재한 新 에너지 정책에 대하여 정부와 국민, 언론간 상호이해의 창구가 마련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인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