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 이름만 들어도 위험해 보이는 독성가스가 일반인들에게 주목 받는 시점을 굳이 말하자면 구미 불산 누출사고가 일어난 지난 2012년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독성가스의 경우 소량만 누출되더라도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힘은 물론 환경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음을 우리는 언론보도를 통해 수차례 지켜봐왔다.

국내에서의 독성가스 사용량은 석유화학, 반도체 등 국가 기간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더욱이 대학 실험실이나 기업체의 연구소에서 독성가스 누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2014년 독성가스용기를 추적,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고법 일부개정령 공포를 통해 독성 및 가연성 고압가스공급자로 하여금 충전·판매대장을 작성하도록 했다.

독성가스는 사용할 때도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되지만 쓰고 남은 용기의 관리가 더욱 중요하므로 가스안전공사가 나서 중화처리시스템을 갖춘 산업가스안전센터를 오는 10월 가동한다고 하니 앞으로 독성가스의 체계적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곽대훈 국회의원이 독성가스 폐기규정을 담은 고법 일부개정안을 입법발의함에 따라 실험실 한 구석에서 먼지가 수북이 쌓여 있던 무적 독성가스용기가 세상 밖으로 나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