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은 오는 31일까지 초·중·고등학생, 대학생·일반인을 대상으로 ‘2017 에너지 작품 공모전’을 연다.

공모전 주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 제고 △에너지절약 실천의식 확산 △에너지신산업 인지도 향상 등 3가지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디자인, 에세이다.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를 생활 속 제품과 창의적으로 접목한 ‘제품 아이디어’와 주민 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모양을 직접 구상해보는 ‘설비 디자인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디자인 분야에서는 포스터와 캘리그라피(손글씨) 작품을, 에세이 분야에서는 체험수기를 받는다. 디자인 부문과 에세이 부문 공모 주제는 에너지절약을 실천한 경험, 나만의 에너지절약 노하우,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소개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중 시상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12편, 교육부 장관상 1편,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 58편 등 68편으로 총 상금은 2780만원이다. 

제품 아이디어와 포스터는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일반인의 두 그룹으로 나눠 심사가 진행된다. 설비 디자인 아이디어와 캘리그라피, 에세이는 그룹 분류 없이 전체 공모작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각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이, 예외적으로 포스터 분야 초·중·고등학생 그룹 대상 수상자에게는 교육부 장관상을 준다.

특히 올해에는 디자인 부문(포스터, 캘리그라피)에 한해 국민 심사를 진행한다. 1차 심사를 거친 디자인 부문 작품은 대한민국 에너지대전(9월19일~9월22일, 킨텍스 전시장) 기간 중 전시하고 참관객들의 투표를 받아 국민 의견을 받는다. 

에너지 작품 공모전은 홈페이지(www.energycontest.or.kr)를 통해 개인 또는 단체로 참가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 또는 운영사무국(02-2143-5869)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