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는 탈원전, 탈석탄을 목표로 3020을 계획하고 있다.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대로 높이겠다는 것이다. 그 방향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제반여건을 고려할 때 그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결국 전환기적인 대책으로 보다 많은 LNG발전을 선택해야 하며,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시급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공공연구원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방향성 제언’을 통해서 “에너지전환정책의 중단기 대안인 신규 LNG발전을 공기업 혹은 지자체에서 건설하고, 이에 따른 필요 물량은 가스공사를 통해 공적으로 충당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여 주목된다.

원자력과 석탄의 대안으로 급격히 부상하고 있는 LNG수급과 LNG발전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며 향후 누가 어떻게 공급하고 운영할 것인가가 과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민간기업, 발전공기업 할 것 없이 LNG직수입을 할 수 있도록 시장을 개방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도 무분별하게 LNG를 민간이나 발전공기업에서 도입하게 하고, 민간기업들이 신규 LNG발전소를 더 소유하게 된다면 에너지전환 비용은 재벌기업들에게 잠식되고 말 것이라는 지적에 우리는 공감한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부하조절이 가능한 LNG발전이 재생에너지의 백업전원으로 연동되어야 한다. 재생에너지는 자연환경에 따라 간헐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LNG발전을 기저전원으로 하는 연동시스템이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향후 전력수급 계획에는 LNG발전을 연동하는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이 함께 수립되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