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LPG용기 재검사기관의 원격모니터링시스템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부실검사를 원천차단해 가스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만 벌써부터 내압시험을 피할 수 있는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니 걱정이 앞선다.

원격모니터링시스템의 발단은 갈수록 영세해지는 검사기관 중 일부가 검사물량 확보를 위해 검사비를 대폭 낮추고 중요한 검사를 누락하면서 불량용기를 유통했기 때문이다. 실제 재검사를 받은 LPG용기가 6개월 후 용접불량으로 폭발하는 사고가 지난 2014년 5월에 발생하는 등 부실검사에 대한 문제점이 부각됐다. 더욱이 중요한 검사를 누락하더라도 감독기관이 이를 파악하기가 어려워 IT 기술을 활용해 부실검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검사물량의 감소로 갈수록 경영환경이 어려워지는 LPG용기 재검사기관들이 준비미흡 등으로 시행시기가 다소 지연됐지만 이달부터는 시스템 완벽히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의 사업자들은 원격모니터링시스템이 마련됐음에도 불구 여전히 내압검사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우려감을 내비치고 있다. 자칫하면 내압시험을 정확히 실시하는 검사기관만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실정이다. 시스템 도입을 위해 검사기관 별로 수천만원의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절기 검사물량이 크게 늘어날 경우 내압시험을 하지 않고 뒤로 빼돌릴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실시간 검사 강화를 목적으로 용기재검기관에 또 다른 시스템을 의무화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밸브제조사의 판매대장과 검사기관의 밸브사용량 등을 철저히 대조하는 등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LPG용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철저한 현장조사와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