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지부장 박희병)은 사장 선임과 관련해 현재의 후보군들이 대통령과 산업부 장관이 제시한 전문성과 경력, 국정철학과 정책방향 등 선임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17일 ‘한국가스공사 사장 선임 관련 지부의 입장’ 성명서를 통해 임원추천위원회의 면접을 통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되는 5명의 후보가 결정됐으며 이후 공운위에서 5명 중 2명의 후보를 추천하고 임시주총을 통해 2명 중 1명을 신임사장으로 선임하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추천된 5명의 후보는 산업부 관료 출신 1명, 대학교수 2명, 공사 내부 출신자 2명으로 알려져 있다.

노조는 “에너지전환의 가교연료로 천연가스 역할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안정적 전환을 위해 제도의 정비가 필수적인 상황이므로 신임 사장의 역할을 막중하며 그만큼 자격이 엄격히 검증돼야 한다”며 “천연가스 시장 전망과 국내 천연가스 도입물량을 고려할 때 지금 부임하게 될 공사 사장은 장기 도입계약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4년부터 이어져 온 구매자 우위 시장은 2023년 이후 판매자 우위 시장으로 변화될 상황이며 가스공사 장기 도입계약이 일부 만료되는 2025년의 도입물량 부족분은 1000만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현 시장 상황과 신규 장기 물량 도입시까지 5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함을 고려할 때 지금 부임할 사장이 LNG가격이 저가인 현 시점에 장기 도입계약을 충실히 수행해야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 과정 중 발전연료 부족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연가스의 안정적 수급을 교란하는 큰 요인은 민간 직수입 제도와 이를 옹호해온 산업부의 태도이며 그 폐해가 확인된 직수입 제도는 안정적 에너지전환 과정과 수급 안정성 확보를 저해하는 제도로 청산돼야할 적폐”라며 “현재 사장 후보로 추천된 산업부 관료 출신은 과거 정권에서 직수입의 확대를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산업부 관료 출신이 사장이 되고 산업부의 부당한 지배개입과 과도한 업무통제가 강화된다면 공사 조직은 보다 무기력하고 피폐해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정적 에너지전환을 위해 가스산업 정책의 정비와 장기 도입계약 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 상황에서, 대학교수인 사장 후보들 역시 가스산업 관련 전문성과 경력은 전무하다. 대선캠프 출신이라는 것과 현 정권의 실세들과 친분이 있다는 소문과 함께 국부적인 분야를 전공한 경력만을 가진 인사가 공사의 사장이 된다면 아무런 자격조건도 만족할 수 없는 보은인사이며 단순 낙하산인 것이 명백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현재 사장 후보들로 선임이 진행된다면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돼야 할 에너지전환이라는 국정과제가 향후 국민부담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