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42개 공공기관이 구매한 업무용 승용차 2998대 가운데 환경친화적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구매대수가 각각 527대 및 18대에 그치는 등 실적이 매우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차 구매실적을 보면 중앙행정기관 2대, 광역지자체 15대, 공공기관 1대 등으로 대부분 광역지자체에 쏠려 있을 뿐 아직 미미한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국회 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의원이 산업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42개 대상기관 가운데 의무구매 실적을 달성한 기관은 73개에 불과했다고 한다. 특히 평가 대상기관의 절반 이상인 132개 기관은 수소 및 전기차를 단 한 대도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상당히 심각하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수소충전소 등의 충전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의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 및 전기차 의무구매 비율을 기존 25%에서 40%로 늘렸다는 데 있다. 정부의 또 다른 탁상행정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는 이유다.

공공기관들의 의무구매 이행률 부진 사유 중 장거리 운행이 많은 기관인 경우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가장 높이 꼽았다고 한다. 부족한 충전인프라부터 늘린 후 의무구매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국회에서의 지적이 십분 타당하다.

정부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구매 의무화를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지적을 받지 않으려면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인프라 확대 등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부터 선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