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공사 안완기 사장 직무대리가 국정감사장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19일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원외교의 문제점 및 해외사업 관리 부실, LNG수입다변화의 필요성과 성과급 지급 문제, 낙하산 인사 문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11년 시작한 호주 GLNG사업은 MB정부 당시 세계 최초 석탄층 LNG생산 사업이라며 대대적인 홍보를 했다. 그러나 셰일가스 공급확대 등에 따른 유가하락과 호주의 수출물량 제한정책에 따라 올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경우 올해에만 52억불, 우리 돈 약 6천억원의 추가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전체 투자비 4조5천억원 중 28% 가량인 1조2천억원의 손상차손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이라크 아카스 가스전사업에 초점이 집중돼다 보니 공사 최대사업인 호주 GLNG의 부실이 숨겨져 있었다. 산업부 차원의 철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의원(자유한국당)은 “가스공사가 시행 중인 총 21개 해외자원개발사업 중 2012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주주감사를 시행하지 않은 사업이 4개에 달하며 2회 이하로 실시한 사업 또한 7개에 이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우즈벡 수르길 가스전 사업의 경우 2020년 최초 계약 이후 2013년 이전까지 3천억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이 투자됐는데도 현재까지 주주감사가 단 한 차례도 시행된 적이 없어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작년 6월 산업부가 발표한 자원개발 추진체계 개선방안에서도 제시된 바와 같이 해외사업의 자금집행 감시를 위한 주주감사를 적극 시행해 달라”며 시정을 요구했다.

이찬열 의원(국민의당)은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임명된 43명의 임원 가운데 19명(44.2%)이 낙하산 인사였다. 또 25명의 비상임이사 가운데 무려 12명(48%)이 낙하산 인사였다. 대다수가 업무의 연관성, 전문성과는 무관했다”며 “자원개발의 경우 어느 분야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 그러나 보은인사의 남발로 주요 직책을 낙하산들이 차지했으며 전문성 실종은 결국 사업실패와 직결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아직 끝나지 않은 자원외교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묻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제대로 된 국정조사와 청문회 및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가스공사의 중장기계약 중 2025년경 상당물량이 종료된다. 이에 따라 2025년 이후 국내 물량이 크게 부족할 전망이다. 현재는 가스도입이 특정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국제시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단가에 도입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러시아로부터 LNG를 추가로 도입할 경우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아짐에 따라 경제성 확보 및 공급 안정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양 국간 전략적 협력확대로 동북아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현재 러시아로부터 LNG수입량은 전체의 약 6%에 불과하며 이를 확대함으로써 중동의존도 완화 및 리스크 완화가 가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가스공사는 부채 30조원(부채비율 325.4%)으로 2012년 3600억원이던 당기순이익이 2013년에는 마이너스 2000억원으로 5600억원 이상 급감했지만 2013년에만 449억원의 성과급을 지급했다”며 “작년의 경우 당기순이익이 6736억원에 이르렀지만 총 391억원의 성과급이 지급됐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해외자원개발 실패로 인한 경영악화와 천문학적인 부채 비용 등으로 자원 3사는 매년 국정감사 때마다 많은 질책을 받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매년 수백억원씩의 성과급 파티를 하며 실체도 없는 성과에 대한 막대한 이익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