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과 강조되고 있는 탈원전, 탈석탄 등 에너지전환정책은 그 적용시기에 대한 논쟁은 다소 치열했지만 결국 가야 할 길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대다수 국민들의 방사능 피폭, 미세먼지 노출 등에 대한 심대한 우려로 인해 탈원전과 탈석탄의 지속적인 추진은 매우 바람직한 것이므로 향후 LNG, LPG 등 환경 친화적인 가스연료의 보급 확대와 함께 수소에너지가 최적의 대안이라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미래에너지원으로서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난 9일 열린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강한 어조로 거론됐다. 대부분의 발표자들이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기본방향에 수소에너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방식의 수소생산은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으며, LNG나 석유제품을 개질해 사용해도 50~70%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다.

수소사회실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가 앞장서 체계적인 예산 지원과 함께 수소거점지역 지정 및 수소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해야 하고 이럴 경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등 전 분야로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도 부각됐다.

정부와 함께 산·학·연이 손발을 맞춰 수소에너지와 관련한 다양한 기반시설을 구축해나간다면 자연스럽게 탈원전·탈석탄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전환정책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