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정부가 도시가스 주택용 특수계량기와 관련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안으로 특수계량기 기술 표준화를 마련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선다.

또 계량법에 따라 교체 주기가 도래한 디지털계량기, 다기능계량기 등의 특수계량기에 대해서도 신제품 교체가 아닌 수리 및 재검정을 통해 교체가 가능토록 해 소비자의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도시가스 특수계량기와 관련한 집단민원을 막고, 특수계량기의 원활한 사후관리를 위해 이달 초 계량기 제조사, 수리·재검정사, 전자부품연구원, KTC, 도시가스협회, 지자체 등 관계기관 및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도시가스 특수계량기와 관련해 발생하고 있는 민원에 대해 관련업계가 공감하고 있는 만큼 상호 업무 분담을 통해 기술 표준화를 단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의와 협업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도시가스 특수계량기와 관련해 △교체 주기가 도래한 특수계량기의 사후관리 방안 △각 제조사별 특수계량기 표준화 등 2가지 핵심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하되, 내년 상반기 안으로 기술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교체 주기가 도래한 디지털, 다기능계량기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계량기 제조사와 수리·재검정사 간에 협업이 가능하도록 국가기술표준원이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현재 도시가스 특수계량기 사용자는 5년마다 재검정을 받아야 하나 실질적으로 재검정보다 신제품으로 교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일반계량기 사용자에 비해 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7~8만원까지 추가 부담이 생기는 상황이다. 양 업계 간에 협업만 가능하게 되면 소비자는 계량기 교체시 신제품 구매비용보다 최대 30% 이상 비용부담을 덜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 대책회의에 참석한 서울시도 특수계량기 교체와 관련한 민원해소를 위해 대책마련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조만간 제조사와 수리·재검정사, 도시가스업계와 별도의 간담회를 개최해 특수계량기의 수리·재검정시 발생되는 비용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 안으로 ‘도시가스 공급규정 일부개정’을 통해 관리비용 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국가기술표준원을 중심으로 제조사, 수리·재검정사, 지자체, 전자부품연구원 등이 협업을 통해 특수계량기와 관련된 교체 민원을 해소하고자 적극 나서고 있어 일부 우려가 제기됐던 집단민원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제조사별 특수계량기의 통신상 기술 표준화 작업은 통신 회선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과 정보교환 등 프로토콜 측면에서 검토할 사안이 많아 관련업계와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한 만큼, 기술표준화는 내년 6월까지 가야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도시가스 특수계량기와 관련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업계와 주기적인 회의를 갖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수리·재검정 부문과 각 사별 제품에 대한 기술 표준화를 마련하는데 역점을 둬 5년 또는 8년 뒤 사후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도 “국가기술표준원의 기술표준화 작업 외에도 시가 관련민원을 해소하는데 적극 도울 것이며, 관련업계와 협업을 통해 제도보완이 필요한 사안은 개선하여 집단민원이 야기되지 않도록 다각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