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지부장 박희병)은 “반복되는 사고에 대한 책임은 단기적 대책만을 내세운 무책임 경영에 있다”며 가스공사의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이하 가스공사 노조)는 지난 5일 “가스공사 안전사고의 원인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운영 상의 오류가 아니라, 공공성을 외면하고 효율이 안전에 우선하는 경제원리가 지배하던 지난 정권으로부터 이어져 온 안전불감증의 잔재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더 이상의 사고를 예방하려면 장기간 이어진 공사 내 제도와 시스템의 전면적 정비와 현 조직 상황을 반영한 총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공사가 최우선의 가치이자 의무인 안전을 담보해내지 못한다면 조직과 조합원들의 미래 역시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고에 대해 가스공사 노조 역시 안전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못한데 대한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공사설립 후 성장과 확장의 시기를 거쳐 35년차가 되면서 설비는 노후화될 수밖에 없고 그에 따른 문제가 생겨나는 것은 피하기 어려운 일이다.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설비 노후화에 따른 운영 시스템의 변화로부터 전반적인 조직상황에 따른 진단까지, 시스템 운영 상 발생한 오류의 배경에 있는 연속적인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지난 경영자 때 안전사고 경험으로부터 수립된 재발방지 대책이 피상적인 조치에 불과했으며 설비에 대한 이해와 안정적 운영의 중요성은 간과한 채 조직전반에 대한 이해와 소통없이 오직 순환만을 위한 순환전보를 실시하고 임금피크제 적용이 얼마 남지 않은 간부들을 승진시키고 요직에 배치하는 인사는 안전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부족했는지를 보여주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사의 신임 사장은 현재 공사에 주어진 당면 과제인 에너지전환을 위한 저가시장에서의 LNG 장기 도입계약 체결, 도입선 다변화를 위한 러시아와의 천연가스 협력 추진, 천연가스를 활용한 수소 등과 같은 기술기반의 차세대 에너지개발과 사업정책의 마련 뿐 아니라 무책임 경영 속에 피해입은 공사조직을 통합하는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현재 언론 등을 통해 언급되고 있는 후보들은 공사의 사장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가스공급을 이끌어 나기기에는 자격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가스공사 노조는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이끌며 가스산업의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는 사정이 선임되도록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