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 최초로 글로벌 기업과의 공동연구 과제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에기평이 지난 2015년 미국 엑슨모빌(ExxonMobil)과 체결한 MOU와 수차례 양측이 진행한 기술워크숍 등 다양한 국제협력 활동의 산물로써,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도모에 초점을 맞췄다.

주관기관인 전자부품연구원과 참여기업 나온웍스로 구성된 국내 컨소시엄의 개발목표는 ‘석유 및 가스 현장의 원격 감시 및 제어를 위한 개방형 아키택처 기반 원격제어시스템(RTU, Remote Terminal Unit)’을 개발이다.

특히 이번 과제는 글로벌 기업인 엑손모빌사의 사업 현장에 국내 연구진의 개발기술을 직접 실증한다는 측면에서 해외시장 판로개척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전자부품연구원은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운용기술을 개발하고, 나온웍스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후 이를 상용화해, 엑슨모빌 유가스 현장에 실증할 예정이다.

엑슨모빌 그라함 도즈 대표는 “엑슨모빌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및 전자부품연구원이 체결한 에너지 기술 공동 개발 협약은 세계 시장에 적용할 새로운 혁신 기술과 제품 개발분야에서 한국과 엑슨모빌이 오랜 기간 이어온 협력과 참여의 역사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에기평 관계자는 “향후 이번 협력모델을 시금석 삼아 국내 우수기술의 해외 수요기업 진출을 통해 국제협력 성과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