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새 정부 들어 광주광역시의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으로 친환경차 선도도시로써 거듭나기 위해선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및 확산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박동원 연구위원 등은 ‘광전 리더스 info’ 제76호 ‘수소경제의 시작, 수소차 충전인프라 확충부터’를 통해 수소경제사회 초기 진입단계에서 수소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활성화 및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관련 법·제도 마련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국 수소충전소 21개소(12기 운영 중) 가운데 일반인이 충전할 수 있는 곳은 6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대부분 연구소나 기업 내부용으로, 광주지역에는 진곡산단에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융합충전소 2기가 운영 중에 있으며, 수소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차 15대를 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 연구위원은 “광주시가 수소차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선 충전인프라의 선제적 확보가 중요하다”면서 “수소충전소 입지규제 완화와 보급을 위한 단계적인 지원제도를 수립·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단기적으로 개발제한구역 내 충전소의 시설중복허용을 통해 인프라 수요에 대응하되, 장기적으로 수소차 운전자의 접근성과 상시적 충전의 편의성을 위해 교통 결점점 등에 입지를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박 연구위원은 충전인프라 확산을 위한 보조금 지원제도 확대 및 민간참여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박 연구위원은 “에너지 유통·설비업체 및 수소에너지 충전시장에 관심 있는 민간 기업 참여 유도, 보조금 사업자 대상 5년간 충전소 의무운영 명문화 등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이러한 민간 투자를 활용한 복합휴게충전소의 선제적 구축 및 사업화 모델 발굴을 통해 광주시의 수소산업 경쟁력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광주시의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전략 방안도 보고서에 담았다.

박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개발제한구역 내 충전소 시설중복 허용 등 입지규제 완화 및 지원제도 정책 필요 △융·복합형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 방안 마련 △수소산업 육성 허브기관으로서 수소산업기술원 광주 건립 추진과 광주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발족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