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올해도 수소·연료전지산업은 비록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뒤로 처지지 않기 위해 한걸음 전진했다.

관련기업들은 산업육성을 위해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실현시켰고, 정부 역시 산업 성장을 위해 관련된 일부 법·제도를 개선하는 등 그간의 정책적 지원책을 성실히 이행하는 육성전략을 펼쳤다.

무엇보다 올 한해는 정부-업계를 이어줄 소통창구 역할의 단체가 발족했다는 점에서 산업의 성장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 2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출범했고, 지난 4일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태동으로, 관련업계는 정부-산업이 함게 고심해야 할 각종 규제 해소, 지원책 마련 등이 탄력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쉬움도 컸다. 수소·연료전지산업이 올해 여름부터 학수고대하던 정부의 ‘신재생에너지3020 이행계획’이 20일 ‘재생에너지3020 이행계획’으로 발표됐다.

이행계획안에는 도심지서 유일하게 설치돼 분산발전원으로 에너지자립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의 비중이 미미하고, 또 재생에너지의 간헐적 특성을 보완하면서 에너지를 대용량·장기간 저장 및 이용할 수 있는 수소에너지의 비중도 빈약하다.

큰 기대만큼 실망이 큰 수소·연료전지산업계의 몇몇 원로 전문가들은 아직 낙심하긴 이르다고 입을 모은다.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비중이 2030년경 20%를 달성하기 위해선 반드시 연료전지와 수소가 포함돼야 가능하다는 이유라고 밝힌다.

‘첫 술에 배 부르랴’라는 속담이 있듯 모든 일에 처음부터 단번에 만족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가오는 2018년에 수소산업은 첫 민간보급사업이 추진되고, 국회에서 수소법도 발의될 예정이다. 또 연료전지산업은 연료전지발전사업 착공 소식이 예고돼 있으며, 기업체가 발굴한 사업모델이 보다 빛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수소·연료전산업계가 지속적으로 정부·시장에 요구했던 사항들이 올해부터 조금씩 해소되고 있는 만큼, 2018년 황금 개띠 해에도 수소·연료전지산업이 웃을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