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년간 경쟁력을 잃었던 천연가스車가 재도약할 기미를 보인다.

천연가스차의 경쟁력이 경유차에 비해 뒤처졌던 이유 중 하나는 국제유가 그래프가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낮게 횡보하면서 천연가스의 가격경쟁력을 눌렀기 때문이다.

게다가 천연가스 미수금정산단가도 요금 위에 얹혀지며 천연가스차 성장의 발목을 잡는 악재로 작용했다.

하지만 지난해 상반기, 온 국토를 뒤덮은 미세먼지의 해악이 도를 넘어서면서 정부는 전격적으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놓기에 이르렀다.

수송부문에서 도로 미세먼지의 주요인인 경유사용량을 줄이고 천연가스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천연가스 유가보조금을 지급키로 결정한 것이다. 게다가 바닥을 기던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보이며 천연가스의 경쟁력은 다시 높아지는 추세이다. 미수금정산단가 종료도 경쟁력을 회복시킨 효자 중 하나이다.

덕분에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시내버스, 전세버스, 화물차 모두 천연가스차량이 경유차량에 비해 연료비 경제성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역시 올해에는 천연가스화물차 시범사업을 위한 타당성 검토에 나설 방침이다. 연료를 대량으로 소모하는 화물차가 천연가스로 탈바꿈하면 미세먼지 감축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임에 틀림없다.

부디 타당성 검토가 신속히 이뤄지고 추후 천연가스화물차 시범사업 계획도 순차적으로 진행되길 고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