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지난해 LPG용 5인승 RV에 한해 일반인의 사용이 본격적으로 허용됐다.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어렵사리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이 개정됐으나 현재 LPG자동차 가운데 RV가 없어 아쉬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워낙 우여곡절이 많았던 사안인 만큼 이번 법개정도 나름대로의 성과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 기회를 살려 LPG자동차가 친환경 연료이자 수송용연료의 다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사용제한 완화의 기대효과와 앞으로 해결해야 숙제 등에 대해 알아본다.

 

LPG자동차가 확대되기 위해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승용차 부분까지 규제가 완화돼야 할 전망이다.

 

사용제한 진행상황

정치권을 비롯해 LPG사업자들은 LPG자동차의 활용폭을 늘려야 한다고 꾸준히 강조했으나 관련업계 간 이견으로 쉽사리 성사되지 못했다. 그러나 폭스바겐의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사건을 도화선으로 클린디젤로 대표되는 경유자동차의 입지가 크게 줄어들었다. LPG는 현실적으로 경유차를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 받으면서 사용제한 완화가 본격적으로 힘이 실렸다.

당초 기대와 달리 LPG자동차 규제가 소폭 풀린 것은 산업부가 경제적 수급(100만톤)을 이유로 규제완화 범위를 RV만 허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LPG규제개선 TF에서 LPG규제를 전면폐지 시 최대 250만톤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LPG공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어서 논란이 증폭됐다. 수송용 LPG수요가 최근과 비교해 100만톤 증가해도 2009년 수요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경제적 수급이라는 용어에 모두가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해 산업부도 공감하고 2년 마다 수요를 감안해 추가 규제완화 등을 검토할 방침을 밝혔다.

 

현재로서는 한계점 뚜렷

완성차 가운데 LPG를 사용하는 5인승 RV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택할만한 차가 출시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더욱이 현재 LPG가격이 타 에너지보다 가격경쟁력이 돋보인다면 휘발유 RV를 구입해 LPG로 개조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나 오히려 LPG만 가격이 인상되면서 고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하반기인 11월말을 기준으로 오피넷에 조사된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533.76원이고 경유는 1325.78원, LPG는 885원으로 조사됐다. 이를 연비를 감안해 조사해 보면 휘발유:경유:LPG의 가격비는 100:64:65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유 대비 LPG는 102%로 굳이 LPG자동차를 선택할 이유가 없어졌다.

하루 속히 LPG가격이 안정세를 되찾아야 하는 이유다. LPG자동차가 대기환경개선에 이점을 주는 것이 장점이지만 결국 경쟁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보급에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

LPG가격은 수입가격에 의존하는 성격이 크지만 셰일가스라는 변수가 생긴 만큼 LPG공급사들은 도입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LPG충전사업자들도 고객서비스 개선은 물론 가스공급가격 인하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석유제품을 비롯해 LPG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가격이 등락하고 있다.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LPG가격도 조만 간 다시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지금은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더라고 가스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어린이 통학용 LPG자동차에 대한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시키는 등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향후 추진과제

그간 자동차 제작사들은 LPG자동차 모델 개발에 소홀했으나 조금씩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소형 SUV로 인기를 끌고 있는 코나를 기반으로 LPG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환형(도넛)용기 도입 등으로 LPG자동차의 강자로 우뚝선 르노삼성의 경우 QM6 LPG모델 개발에 나서고 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그간 경유자동차에 주력하던 쌍용자동차가 티볼리와 G4 렉스턴 등 다양한 차종에 LPG를 적용할 방침이다. LPG충전소에 대한 불편함도 해소된데다 승차감의 우위 등으로 LPG자동차는 잠재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차량 개발에 속도를 내야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제작사들이 LPG자동차 개발에 적극 나섬에 따라 친환경연료 보급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유럽에서도 환경문제로 경유차를 퇴출할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이에 반해 LPG자동차 보급을 늘리려고 해 수출길 등도 적극 모색해야 한다. 자동차사는 LPG차량 규제완화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동차를 출시해야 한다. 과거 경차에 한해 LPG규제가 완화됐으나 자동차사들이 근거 없이 차량가격을 인상하면서 시장에서 반응이 냉랭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틈새시장 공략을 위해 LPG업계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 예를 들어 지난해 환경부는 어린이 통학용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신차를 구입할 경우 1대 당 5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통해 대기오염에 취약한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국정과제인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반드시 활성화돼야 하는 정책이라는 평가다. 이처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정부보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특히 LPG자동차의 규제를 더욱 완화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이끌어 내야 한다. 실제 국회에서도 5인승 RV에 한해 LPG자동차 규제를 완화한 것은 탁상행정이라며 비난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만큼 업계가 의기투합해 LPG승용차도 일반인에게 허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 [인터뷰]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  

“경유車 줄이는데 LPG車는 최적의 대안이죠”

1600cc 승용차 허용토록 의견 적극 펼칠 것
‘반대 위한 반대’ 말아야… 관련산업 활성화 기대

 

“국내 LPG자동차 시장에 RV 5인승 차량이 없어 규제완화의 즉각적인 효과가 없어 실효성에 의문이 듭니다. 따라서 국민들이 규제완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1600cc 미만의 LPG승용자동차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규제완화가 필요합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국민의당·익산을)은 지난 해 11월 이 같은 내용을 주요골자로 액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LPG차 규제완화에 관련업계 간 이견이 있지만 1600cc 미만 LPG자동차 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기대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이미 여·야 할 것 없이 LPG규제완화 필요성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서민연료비 부담 완화와 소비자 연료 선택권 보장 등 민생과 밀접한 법안이기 때문에 충분히 긍정적으로 논의되고 통과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경유자동차를 줄이기 위해 가스차의 활성화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조배숙 의원은 LPG차 규제완화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기 때문에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자위 법안소위원회 위원으로서 본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심의과정에서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적극 주장할 것이라고. 조 의원은 일부에서  LPG규제완화 후 경유나 휘발유처럼 세금이 올라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시선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정부는 미세먼지 절감 등 환경을 생각하고 서민 연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LPG연료에 대한 세금을 인상하는 일이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LPG자동차 운전자들이 걱정하는 것에 대해 국회도 인지하고 있어 LPG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을 할 것입니다.”

조 의원은 지난해 LPG자동차 규제완화를 진행하면서 안타까웠던 것 중 하나로 정부는 산업부, 관계부처, 전문가, 업계로 구성된 ‘LPG규제개선 TF’를 운영했고 3차 회의까지는 LPG규제가 전면 폐지되어도 LPG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런데 4차 TF에서 갑자기 ‘경제적 수급’이라는 다소 이해하기 힘든 논리로 단계적 확대를 주장한 부분이 이해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친환경 가스연료는 수소, 전기차 대중화로 가기 위한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하기 때문에 경유차와 휘발유차에 비해 환경성이 우수한 LPG차량의 보급 확대는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죠”

조 의원은 LPG자동차 규제완화에 대해 더 이상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정확히 검토해 처리하자고 말했다. 그 동안 규제로 인해서 LPG자동차를 생산하지 않았지만 이를 해소하면 LPG자동차 시장이 활발해 지고, 기술도 진척될 것으로 기대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