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이 확대되면서 관련 IT 기기의 보급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소형LPG저장탱크의 가스잔량을 핸드폰과 PC 등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원격검침기가 벌크사업자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가스가 끊겨 소비자민원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화된 계획배달로 경영의 효율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도 보급이 시작되면서 IT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고 있다.

LPG가격은 매달 바뀌기 때문에 가격변동 시 소비처의 가스사용량을 확인하는게 LPG사업자에게는 중요한 업무이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일손이 바빠지고 정확한 검침을 위해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업무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가스계량기 원격검침 시스템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소형LPG저장탱크 가스잔량 발신기 업체들이 원격검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자의 장점을 내세워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다.

계량기 원격검침 솔루션은 다양한 형태의 검침기술이 필요하고 비용과 설치환경, 기술의 검증, 호환성 문제로 시장이 크게 확대 되지는 못하고 있지만 잠재성은 크다. 앞으로 무궁한 가능성이 있는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 시장에 진출한 업체별 제품의 특징과 영업전략 등을 살펴본다.

 

      ㈜조아테크      

제품의 다양성으로 
현장상황에 맞게 설치

전문성 향상에 노력
경영프로그램과 호환

조아테크에서 출시 중인 계량기 원격검침기

㈜조아테크의 원격검침 발신기는 소형LPG저장탱크 및 자동절체기, 원격 계량기와 연동해 설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설치환경에 맞는 다양한 통신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요금(통신요금 포함)은 월 5000원 수준으로 소형LPG저장탱크 가스잔량 발신기를 이용하면 계량기 원격검침은 무료로 제공한다. CDMA 솔라기기는 7만원, 스마트 미터기(유선 검침기)는 2만원, RF형 검침기(무선 TX검침기)는 4만원 선이다.

1:1방식은 소형LPG저장탱크와 가스계량기를 CDMA 또는 LTE로 연결해 모바일과 PC로 원격검침한다. 1:다수 방식은 다수의 계량기와 소형저장탱크를 유선으로 연결 후 하나의 단말기를 통해 원격검침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수의 가스계량기를 RF무선방식을 통해 연결 후 멀티 중계기를 활용, 모바일과 PC에서 편리하게 원격으로 검침을 할 수 있다.

가장 핵심적인 장점을 보면 제품의 다양성으로 현장상황에 맞게 설치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다년 간 LPG판매업 관련 IT 제품을 보급하면서 실무자들의 경험이 많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자체개발한 전자식게이지를 이용해 정확도를 높이는데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 이밖에 기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가스경영관리 시스템과 자동검침을 연동시켜 벌크사업자들의 편리성을 도모했다.

 

      ㈜우진코리센      

웹방식으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확인 가능

SKT와 협력 통해 
다양한 상품 출시 계획

우진코리센의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가 소형탱크에 연결 돼 있다.

주식회사 우진코리센은 첨단계측기 전문회사인 주식회사 우진과 보안 전문회사인 주식회사 코리센의 합작법인이다. 지난해 9월 1일자로 주식회사 코리센이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와 함께 진행해 오던 원격검침사업을 새롭게 시작했다.

소형LPG저장탱크의 가스잔량 검침 뿐만 아니라 가스계량기 검침 및 집단건물의 다수 계량기를 하나의 단말기로 전송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서비스 중이다. 현재 계량기 단위의 무선검침 및 가스용기 절체기 검침을 시도하는 등 새로운 기술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기존 단말기 설치 방법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단말기에 자석을 내장, 설치를 간편하게 했다. 향후 가스계량기와 일체형으로 바꿔 현장 설치에 용이하도록 할 예정이다.

소형저장탱크 2기와 가스계량기 검침이 가능한 단말기를 통신료와 정보사용료를 모두 포함해 월 5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5년 약정인 경우 단말기 대금이 면제되며 향후 SKT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더 저렴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계량기 검침 및 단말기 하나로 최대 16대의 가스계량기를 검침하는 기술과 발신형 절체기 검침, 웹 방식의 관제를 통해 프로그램 설치 없이 여러 PC에서 원격검침 데이터 확인이 가능토록 하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갖췄다. 근거리(최대 500m~1km) 통신을 활용한 통신료 없는 원격검침 가능 단말기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향후 가스판매관리프로그램(ERP)과 완벽하게 호환가능토록 해 별도 작업 없이 요금관리 및 지로 고지서, 계산서 발행 등 수금업무 처리를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다우펀다      

원격검침기 교체 않고 
문자 인식하는 방식

안전관리 등 소비자가 
다각적 활용토록 설계

다우펀다에서 선보인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

㈜다우펀다는 기존 검침용 계량기를 원격 검침기용으로 바꾸지 않고 원격 검침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측은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에 대해 최신 IT기술을 접목한 기술 집약적 기술이라고 호평했다. DVR 등 기존 영상압축과 영상분석 등을 통해 축척된 영상과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문자 인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였다는 것.

웹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기기 장비에 관계 없이 인터넷과 브라우저만 있으면 장소와 기기에 무관하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다우펀다의 원격 검침기는 수도·전기·도시가스·열병합 등 다른 시스템에도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뛰어난 서비스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검침 서비스와 더불어 안전관리, 방범/방재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접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회사 측은 향후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여 설계(특허 출원 중)해 다각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다우펀다의 계량기 원격검침기는 LPG판매사업자들이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개발했다. LPG산업은 갈수록 인력난이 심각해 지는 실정에서 IT기기 도입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원격검침기는 벌크사업자들의 경제적인 이익은 물론 종업원들의 복지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이다.

 

      ㈜파이어독스      

벌크사업자들의 초기 
투자비 낮추도록 노력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프로토콜 표준화 추진

파이어독스에서 보급 중인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

(주)파이어독스는 현재 서비스를 제공 중인 소형LPG저장탱크 잔량 원격검침과 용기 절체기 원격 검침, 가스누설 원격 경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LPG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계량기 검침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 중이다. 계량기검침을 위한 독립적인 서비스를 원할 경우 100대 검침 기준으로 월 30,000원에 서비스를 보급하고 있다.

파이어독스는 유선방식과 무선방식의 계량기 검침, 다기능 계량기를 이용한 원격 잠금 서비스 등을 저렴한 비용에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 개발한 신형 발신기는 변환장치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별도의 디지로그를 구매하지 않아도 검침이 가능하도록 했다. 계량기 원격 검침의 활성화를 위해서 △원격 검침 솔루션의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기 위한 솔루션 개발 △설치환경의 제도화 △검침 프로토콜의 표준화 등을 제시했다.

현재 검침 솔루션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검침 솔루션을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가스계량기 원격검침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프로토콜 표준화를 꾀하고 있다. 현재 소형LPG저장탱크 잔량 원격 검침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200여개의 판매점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서비스 비용 없이 계량기 검침을 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가스 공급사와 추진 중인 계량기 원격 검침 시범사업을 통해 가스 공급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보급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