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올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연료전지를 연계한 사업이 총 5건 선정됐다. 한국에너지공단 측은 오는 18일까지 협약체결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은 8일 신재생에너지 대규모 융합 프로젝트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의 올해 지원대상으로 총 67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67개 컨소시엄의 총사업비는 1217억원으로 이 가운데 575억원을 국고보조금으로 지원한다.

특히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이번 융·복합지원사업에서 연료전지를 연계한 사업은 부산, 대구, 인천, 충북 등 4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지자체별 연료전지 보급 용량을 살펴보면 부산시는 5㎾(1개소), 대구 20㎾(1개소), 인천 12㎾(1개소)이며 충북은 20㎾(2개소)규모다.

이 밖에 태양광은 9914개소(25.6㎿), 태양열은 1413개소(1만2839㎡), 지열 864개소(17.3㎿), 풍력 17개소(80㎾), 소수력 2개소(40㎾), 에너지저장장치 8개소(1550㎾) 등 연료전지 5개소를 포함해 총 1만223개소에 신재생에너지설비가 설치될 예정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이번 융·복합지원사업은 구역형 에너지자립화를 위해 마을단위 또는 구역중심으로 사업대상지를 선정했다”면서 “향후 에너지자립마을 자율인증제와 연계해 에너지자립율을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단 측에 따르면 올해부터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이 도입된다. 사용자가 웹과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량을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공단 측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공단은 빠른 시일 내 통합모니터링시스템(smart-REMS, http://rems.energy.or.kr) 구축·운영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임용재 신재생에너지보급실장은 “올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사업대상지를 180여개 마을(구역)로 집중·선정해 구역별 에너지자립율을 높여 나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으로 설비의 발전량, 고장예측 등의 다양한 에너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에너지 절감 및 효율향상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다. 마을이나 개별가구에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설치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자립마을 구축사업이다.

▲ 2018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현황(광역별) [클릭=확대]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