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 지난 2017년 12월 21일 01시 38분경 서울 강서구 가양동 도로에서 중압 도시가스 배관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해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가스가 누출되어 7개동 156개소에 가스공급이 중단되었고, 수습 과정에서 인근 교통이 통제되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사고현장은 과거 지하철공사와 광역상수도공사 등 타공사 이력이 있는 지점으로 이곳에 설치된 중압 도시가스배관 용접부에서 균열이 발생하면서 가스가 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배관은 관경 500A PLP배관으로 1992년도에 설치되어 26년간 사용한 배관이다. 용접부 균열발생 과정 등 정확한 사고원인은 사고배관에 대해 정밀한 조사가 이루어진 후 밝혀질 예정이다.

도심지에서 도시가스배관 관련 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가 바로 중압배관 정밀안전진단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난 2014년 도입돼 도시지역에 설치되어 20년 이상 경과한 중압배관 약 4,300㎞에 대해 정밀안전진단이 실시되었다.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은 시공불량, 유지관리문제 등으로 결함부분이 발생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사고 취약시설로 성장하게 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4년간 중압배관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매몰배관 손상이 의심되는 2,885개소를 발견하였고, 이중 230개소는 도로굴착을 하여 손상된 배관을 보수하거나 재시공을 통해 개선하였다. 굴착조사 결과 타공사에 의한 피복손상, 이종금속접촉, 시공불량 등 실제 결함이 발견된 곳이 99%에 달해 정밀안전진단의 신뢰도는 검증되었다.

굴착조사를 실시한 230개소를 결함유형별로 살펴보면 피복손상과 Metal touch(이종금속 접촉)등 배관의 국부부식을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몰배관 사고 감축을 위해서는 취약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보수·보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매몰배관에 대한 굴착조사 및 시설개선은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도심지의 경우 교통문제, 민원, 각종 집회의 증가 등으로 인한 행정관청과 경찰의 도로굴착 규제가 엄격해 적시에 시설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가 많다.

실제, 지역별 굴착조사 건수를 파악해 보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굴착조사 수는 83개소로 전체의 17.4%에 불과하다. 전체 도시가스 배관의 50%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굴착조사 빈도는 많지 않아, 도시가스배관 보수·보강을 위한 수도권 굴착공사 규제의 높은 벽을 보여주고 있다. 굴착허가를 받더라도 까다로운 인·허가 조건으로 야간에 굴착을 하게 되는 경우 굴착비용이 증가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도 추가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정관청, 도시가스사업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취약시설 개선을 위한 안전조치는 과거에는 비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많았으나 최근 들어 투자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싹트고 있다. 다행히 수도권 도시가스사들은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매몰배관손상 의심부에 대해 매년 200여 개소 이상 굴착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배관관리주체가 위해요인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자율안전관리 문화가 자리잡아가는 긍정적인 변화로 보인다.

가양동 가스누출사고를 계기로, 관계기관에서는 사고원인과 연계하여 도심지 도시가스배관 관련 현행 안전관리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또한 배관정밀안전진단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이해관계자의 안전문화에 바탕을 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