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도시가스 보급 우선 정책으로 LPG산업이 급속히 위축되고 국민의 에너지복지 불균형이 심해지면서 정부가 예산을 들여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의 소형LPG저장탱크 지원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다 보니 관련업계의 이목도 쏠리고 있다. LNG보급이 어려운 도심 외곽지역에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LPG를 공급하는 이 같은 시스템은 소위 가성비가 좋아 앞으로도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LPG지원사업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각이 각양각색이어서 자칫하면 밥그릇 싸움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 대다수가 불가능할 것이라 여겼던 소형저장탱크 지원사업은 수년 전 한국LPG산업협회 주축으로 정부를 설득해 예산 확보에 성공했으며 이후 한국LPG배관망 사업단이 생겨 마을단위와 배관망사업을 수행 중이다. 이 사업을 주관하는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에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사업형태에 맞춰 외부 위탁기관인 배관망사업단 또는 LPG산업협회 등에 의뢰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다양한 배관망 구축 수요에 따라 지역별로 대·중·소로 개편해 맞춤형 공급배관망을 구축할 계획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려는 기관 또는 사업자 단체의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사업공고, 수요조사, 지원대상시설 선정, 시공자 선정, 시공감독, 정산 등 정부사업을 진행하고 위탁 운영비를 얻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다. 무엇보다 LPG지원사업이 업계 간 밥그릇 싸움으로 번지지 않도록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간 이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보는 식으로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할 바에는 남도 갖지 못하게 만들려는 생각으로 이 사업이 흘러갈 경우 LPG시장은 더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 무엇보다 정부도 LPG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단체 또는 기관을 선별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