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1으론 세계 최초
수소충전소 등에 사용

 

[가스신문=한상열 기자] 국내 최대의 고압용기제조업체인 엔케이가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초고압 수소저장용기를 전격 공개해 수소 및 고압가스업계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엔케이(코스피 085310)와 계열사인 이엔케이는 공동연구 끝에 Type-1 수소충전소용 초고압수소용기를 개발, 제품 생산에 들어가 12일 KGS(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합격 승인 받았다.

내용적 300ℓ 규모로 90㎫(900bar)의 초고압에 견딜 수 있는 이 용기는 일본 JSW사가 제조한 Type-1 사각형 구조가 아닌 파이프 구조로 승인받은 것이다. 또 미국 FIBA사 Type-2 파이프구조 구조의 제품보다 더 많은 초고압을 충전·저장·사용할 수 있으며 Type-1 용기로는 세계 최초다.

엔케이의 한 관계자는 “우리 회사가 수 년 간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큰 성과”라면서 “조만간 세계일류상품으로 등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H2)를 저장할 수 이 제품(ASME Storage Vessel)은 국내에 곧바로 출시돼 수소충전소, 항공우주산업체 등에서 적극 사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경기도 오산의 CNG충전소에 적용하고, 부산시 강서구에 자체 수소충전소 건설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중앙아시아, 유럽 등 해외의 수소자동차 부품관련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엔케이는 이미 수소충전소 건설과 관련 환경부, 부산시 등에 민간투자 보조금 지원에 대해 협의하고 있으며, 수소관련업체는 물론 자동차제조사인 H사, 수소충전소 건설·부품제조사인 H사, K사, E사 등에 공급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더욱이 엔케이의 중국 상하이공장(NKSH)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해외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기로 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 회사는 그동안 용기를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면서 해를 거듭할수록 한층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선보였다.

우선 지난 1990년에 출시한 내용적 2만610L 규모의 초대형 용기(TT09-2290 H2 Tube Trailer)는 20㎫(200bar)로 수소충전소는 물론 주요 반도체제조사(삼성, LG, 하이닉스 등)와 특수가스제조사, 고압가스제조사 등에 납품, 사용하고 있다.

또 2000년도에 출시한 내용적 1300L, 24.8㎫(248bar)의 압력으로 충전·저장·사용할 수 있는 제품(CNG ASME Storage Vessel)은 CNG(압축천연가스)충전소, 석유화학단지, 특수가스제조사, 고압가스제조사 등에 공급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같은 해에 내용적 1000L, 40㎫(400bar)의 압력으로 충전·저장·사용하고 있는 수소 및 CNG용기(ASME Storage Vessel)도 출시해 수소충전소, HCNG(수소압축천연가스)충전소, 항공우주산업체, 석유화학단지, 특수가스제조사 등에 납품, 사용하고 있다.

또 올해 1월 출시한 내용적 500L, 55.6㎫(556bar)의 압력으로 충전·저장·사용할 수 있는 제품(H2 ASME Storage Vessel)도 앞으로 수소충전소, 항공우주산업체 등에서 본격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